중독사고 증가 불구 치료시스템 미비
대한임상독성학회 학술대회서 제기

약물 및 독물로 인한 급성 중독과 산업장에서의 여러 유해 물질들로 인한 임상 독성을 비롯하여 생화학 물질에 의한 테러리즘 등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중독관리센터 설립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 같은 주장은 광범위한 임상독성학 분야의 이해와 연구를 통하여 각종 중독의 진단 및 치료뿐 아니라 예방에 대한 실질적인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발족된 대한임상독성학회(회장 민성길) 학술대회에서 제기됐다.

지난 26일 잠실 롯데월드에서 열린 첫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약 18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급성 중독의 일반적 처치를 비롯하여 약물남용에 대한 대처와 산업장 및 환경에서의 급성 중독 등을 주제로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특히 중독 관리를 위한 심포지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아직 확립되지 않은 중독관리체계에 대하여 WHO지침과 국제적 동향이 소개되었고, 보건복지부, 환경부, 노동부 등 정부 관련 부처의 관계 전문가들이 각각 관련 활동들을 발표한 후 국내 중독관리센터 설립의 필요성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관계전문가들은 이날 "이미 산업화된 국가인 우리나라가 아직도 각종 독성물질 중독에 대한 정보제공, 중독환자의 전문적 치료, 독성물질의 분석 등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는 국가 차원의 중독관리센터를 갖지 못하는 현실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조속히 정부 관계자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