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정 회장-김화중 장관 면담' 10월 초로 늦춰져

오는 11월 DRG 확대 시행 방안을 놓고 의·정한 팽팽한 '줄다리기 공방'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26일 정부 주최의 공청회를 계기로 의료계가 DRG 반대 열기를 확고한 대세로 굳히겠다는 방침이어서 관심이 되고 있다.

 특히 지난 13일 DRG 확대 시행에 대한 입법 예고기간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공청회를 다시 열겠다'고 나선 점과 '김재정 회장과 김화중 장관과의 면담 일정을 10월 초로 늦춘 배경' 등에 대해 정부가 어느 정도의 정책적 변화를 시사하는 것 아니냐는 섣부른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의료계의 분명한 반대 입장을 잘 알고 있는 정부측이 26일 공청회를 개최하고자 한 진위가 무엇인지에 관해 면밀한 파악에 들어간 의협은 이날 공청회를 통해 의료계의 기존 입장을 뒤엎을 만한 내용들이 발표될지 여부에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의협은 22일 오후 해당 각 학회 및 개원의협의회, DRG 대책 TF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합동 대책회의를 소집, 26일 열릴 공청회 행사를 포함해 앞으로의 정부 방침에 강력 대응해 나가기 위한 전략들을 마련할 계획이다.

 더욱이 DRG 확대 시행 방침과 관련해 그동안 갈등설이 제기됐던 병협이 최근 상임 이사회를 통해 "양 단체간의 입장 차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관계 정상화를 위해 오는 10월 초 김광태 병협회장이 김재정 회장과의 회동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의협으로서 상당히 고무된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의협은 일단 지난달 4일 프라자호텔에서 의협 주최로 열린 'DRG 관련 대국민 공청회'에서의 토론 결과들을 중심으로 DRG 강제 시행에 대한 부당성과 문제점 등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는 등 기존 반대 입장을 강력히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오는 26일 정부 주최의 공청회에서도 DRG 확대 시행에 대한 반대 논리 및 명분 개발에 치중하면서 소비자단체와 정부측 주장 등에 대한 반박 자료를 준비하는 등 철저히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이날 26일은 의협 주관의 '제2차 전국의사 반 모임' 행사도 동시에 열리는 만큼 각 학회 전공의와 봉직의, 개원의 회원 등을 공청회 행사에 대거 참여시켜 의료계의 뜨거운 장외 투쟁 열기를 한층 고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