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양단체 갈등은 오해 기인…원칙적 입장 같다"

DRG 확대 시행방안을 놓고 입장을 달리하면서 불거진 의·병협간의 갈등이 조만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광태 병협회장은 18일 열린 상임이사진 및 시도회장 합동회의에서 정부의 DRG 확대시행과 관련하여 주변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협과의 갈등설에 대해 "이는 일부 언론의 잘못된 보도에 의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일축하고 양단체 관계 정상화에 적극 나설 것임을 밝혔다.

 김 회장은 "최근 의료계 주변에서는 정부의 DRG 확대 시행안을 놓고 의협과 병협이 현격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면서 "실제 병협의 기본적인 입장은 강제 확대 시행엔 반대하고, 희망병원에 한해 선택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의협의 입장과 동일하다" 고 말했다.

 다만, 정부가 오는 11월 7개 질병군에 대한 DRG 확대 시행이 불가피 하다면 차선책으로 3차 의료기관은 일정기간 유예기간을 두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제시한 바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일부 언론에서 제기된 복지부와 병협간 '의료기관평가제'와 'DRG' 간 거래설은 근거없는 것으로, 복지부장관 면담 당시 이들 두사안은 별개로 다뤄졌다며 이를 강력 부인했다.

 따라서 김광태 회장은 "정부의 DRG 정책을 놓고 의·병협간의 갈등설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임을 재차 강조" 하면서 오는 10월초 양단체 임원진이 만나 오해소지를 풀 수 있는 방안을 마련중이라면서 의·병협간 협력관계 복원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