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화 정도 예측 가능



유전자 진단, 신약개발 등 가능성 열어

B형 간염의 만성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 변이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견돼 유전자 진단, 개인별 맞춤약품 정보 개발, 신약개발 등의 가능성을 열었다.

과기부는 인간유전체기능연구사업 중 '만성 HBV(Hepatitis B virus) 간염/간암의 유전적 소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B형 간염 만성화 유전자 변이 TNFA를 발견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서울의대 간연구소(소장 이효석)와 에스엔피 제네틱스(대표 신형두)가 지난 2년간 국내 B형 간염 만성환자 및 회복환자 약 1,400여명의 임상자료와 그들의 유전자형을 분석해 얻은 것이다.

이 연구에 의하면 특정 TNFA 유전자 변이(TNFA-ht1)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변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에 비해 만성화 정도가 절반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염되더라도 쉽게 회복돼 간경화나 간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낮았다. 이와는 반대로 TNFA-ht2을 가진 사람들은 훨씬 높은 만성화 위험도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B형 간염은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만성 B형 간염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약 200배에 달하는 간암위험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아프리카 등의 B형 간염발병률은 미국이나 유럽보다 월등히 높아 우리나라 간암 발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효석 소장은 이 연구결과에 대해 "향후 유전자 진단, 개인별 맞춤약품 정보 개발, 신약개발 정보 등에 이용될 수 있어 국민 보건증진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이득을 기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또 "질병에 대한 개인별 감수성의 차이를 규명하는 연구(인체 유전역학)는 간염 및 간암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질병의 발생에 관여하는 개인별 유전적 차이를 밝힐 수 있다"고 가능성을 제시했다.

한편 이 결과는 권위있는 국제 유전학 학술지 '인간분자유전학지(Human Molecular Genetics)' 10월 1일자(인터넷판 9월 15일자)에 게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