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담당자 지정…예산확보·집행 전담키로

서울대병원 등 컨소시엄팀, 김화중 장관의 협조의사 받아

예산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던 국립대병원의 전자의무기록(EMR) 구축방안에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표명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해당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립대병원에 따르면, 복지부가 국립대병원의 EMR 프로젝트에 관련 조직과 담당자를 지정하여 해당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기본방향을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10일 국립대병원 정보화컨소시엄 실무진이 김화중 복지부장관에게 보고한 EMR 정보화사업인 '국민과 공유하는 의료정보 구축, 확산계획과 실천전략' 프로젝트 발표 후 논의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국립대병원측은 기존 '질환'과 '결과' 중심에서 '환자'와 '삶의 질'로 변모하는 의료환경의 변화를 강조하면서 국민과 환자가 공유하는 의료정보시스템의 필요성과 핵심기술 및 정보효과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EMR 등 정보화 구축에 따른 효과로 △환자:재택·원격 진료 등 신속 정확한 정보교환 △의료기관:경영·물류관리 효율화 △정부:질병관리체계 확립, 심사평가 효율화, 보건의료비 감소 등을 제시했다.

더욱이 정보화의 실천범위를 국립대병원과 공공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향후 전체 의료기관으로 넓히는 '공공의료 네트워크' 구축방안도 피력하는 등 공공의료 분야의 더딘 정보화에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에 김화중 장관은 국립대병원의 이번 프로젝트에 공감하고 복지부내 관련조직과 담당자를 지정하여 예산확보와 집행을 전담키로 하는 등 사실상의 지원방침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복지부가 국립대병원의 의료정보 구축에 공감대를 피력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향후 정통부와 교육부 등 관련부처와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국민을 위한 의료정보 체계를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국립대병원장회는 오는 24일 오후 2시 충남대병원 응급의료센터 보운홀에서 각병원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여하는 '제1차 EMR TFT 회의'를 갖고 실무팀의 활동범위와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