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증 이상 코로나19 환자 174명 대상 유효성·안전성 등 검증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면역 혁신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대표 성승용)이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b·3상 시험을 위한 환자 모집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샤페론 CI
샤페론 CI

샤페론의 독자적인 염증복합체 억제제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코로나19 폐렴 치료제 ‘누세핀(NuSepin)’은 작년 8월부터 전 세계 6개국에서 환자 등록을 진행해, 약 6개월 만에 모집을 마쳤다.

목표 환자 총 174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이번 임상에서는 입원 중인 코로나 19 폐렴 중등증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누세핀’의 용법 용량, 유효성 및 안전성을 검증한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탑라인(Topline) 결과 확보 후, 국내외 허가 기관에 조건부 판매 승인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다.

‘누세핀’은 항염증 치료제로 코로나19 입원환자 중 중등증-중증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해 중증화율과 치명률을 낮추는 약물로 개발 중이다. 회사 측은 ‘누세핀’이 바이러스 감염 후 인체 내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억제하는 약물이므로 바이러스의 변종과는 무관하게 치료효과를 보이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샤페론 관계자는 “이번 환자등록 완료로 ‘누세핀’의 임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지난해 루마니아에서 완료한 임상 2a상 결과에서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해 좋은 결과를 보여준 만큼 이번에도 성공적인 임상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