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최대 민간기업 LVMC홀딩스와 전략적 협업·신사업 공동 추진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동구바이오제약은 라오스 민간기업 1위 기업인 LVMC홀딩스와 한국 내수의 전략적 허브와 라오스의 건강한 미래와 신성장 동력을 만드는 제약 선도 기업 육성 프로젝트 공동 진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맨 앞열 왼쪽부터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 LVMC 홀딩스 오세영 대표.
맨 앞열 왼쪽부터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 LVMC 홀딩스 오세영 대표.

이번 MOU 체결로 동구바이오제약은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동남아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위한 신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제약시장에 경쟁력 있는 K-제네릭 생산 및 보급을 위한 생산공장 설립 등 전초 기지 마련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VMC홀딩스는 1997년 라오스에서 설립된 한상기업으로, 자동차·오토바이 생산, 유통, 판매, 렌탈, 중고차 매매, 은행 등 다양한 계열사를 두고 있는 라오스 최대 민간기업이다. LVMC홀딩스는 라오스를 기반으로 인도차이나 반도로 꾸준히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인구 6.7억명, GDP 3.4조 달러 규모의 아세안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 17일 협약식에서 K-제네릭 생산 공장 건립을 통한 라오스 내수 시장 점유 및 한국을 포함한 인도차이나 반도 내 국가로의 수출 전략, 인도차이나 중심 토털 헬스케어 산업 분야 진출 및 선점 등을 위한 신사업 공동 추진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향후 CDMO 비즈니스로 쌓은 우수 의약품 개발 및 제조 노하우와 피부과 1등 기업이 보유한 의약품 영업·마케팅 역량을 전수하고 전략적 투자로 확보한 파트너사의 우수한 제품·서비스를 중개함으로써 LVMC홀딩스의 인도차이나 반도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라오스의 저렴한 노동력을 확보해 강력한 원가경쟁력을 통한 기업 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는 “동구바이오제약은 아시아 피부과·비뇨기과 1등 회사로 도약하고자 한다”며 “양사가 글로벌 CMO 시장 도전을 위해 라오스 의약품 생산을 통해 아세안 10개국 헬스케어 시장을 진출하게 됐으며, 양사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상생함으로써 예방-진단-치료-관리를 아우르는 토털 헬스케어 리더가 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LVMC홀딩스 오세영 회장은 “미래먹거리인 토털 헬스케어 사업 분야에서 동구바이오제약과 손을 잡고 동남아시아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LVMC홀딩스의 경험과 역량을 총집결해 동구바이오제약과 함께 글로벌에서 성공하는 모범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