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부담에 처벌 규정 높아 약국 납품하면서 무거운 책임감 가중
국민 접근성위해 정부, 제약, 유통업계 머리 맞대고 해결점 찾아야...협의체 구성 지지부진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계가 오는 17일부터 강화되는 생물학적제제 배송 기준을 맞추기 위해 준비는 하고 있지만 비용문제, 현실성 없는 규정 등으로 인해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특히 일부 의약품유통업체는 거래 약국에 인슐린제제 등 생물학적제제 납품을 자연스럽게 포기하는 최악의 경우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다.

가이드라인 규정, 배송 비용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의약품유통협회는 식약처 등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 정작 의약품 주체업체인 제약사들은 나 몰라라식으로 대응하고 있어 협회에서도 뾰족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제약사는 거래 의약품유통업체에게 ‘생물학적제제 약국 배송에서 발생되는 문제 책임은 의약품유통업체’라는 계약 규정을 담은 수정 거래 계약서를 작성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의약품유통업체들을 더 허탈하게 만들고 있다.

의약품유통협회 관계자는 “생물학적제제의 안전한 배송은 분명히 가야 되는 길은 맞지만 정부가 약국 유통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정책을 만든 것 같다”며 “식약처는 물론 제약사, 약사회, 의약품유통협회가 한 자리에 모여 상생차원에서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 현 상황으로는 생물학적제제를 취급하기 힘들다는 회원사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다른 의약품보다 생물학적제제 수수료가 낮은데 개정 기준에 맞추려다 보니 여기에 드는 비용이 더 커졌기 때문”이라며 “여기에 처벌 수위까지 높아 손해를 보면서 약국에 납품하면서 무거운 책임감까지 가중되고 있어 의약품유통업체들의 고민이 크다”고 호소했다.

문제는 인슐린 등 생물학적제제가 약국에 원활하게 납품되지 못하면 환자들은 관련 의약품 구매가 힘들어진다는 점이다.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 의약품유통협회는 정부주도하의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 아직까지도 협의체가 구성되지 못했다.

특히 강화된 생물학적제제 배송 규정 실시는 불과 10일 남았지만 협의체 구성은 안될 것으로 보여 의약품유통협회는 일련번호 제도 등을 예로 들면서 계도 기간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거절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식약처는 제도를 우선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문제점을 해결하자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정부가 범법자의 그늘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은 “생물학적제제 배송 규정 강화는 안전한 의약품 배송으로 국민 건강을 위한 제도 시행임에도 불구하고 의약품유통업계에 모든 부담감을 지우는 모양새”라며 “국민 의약품 접근성을 위해서라도 정부와 제약업계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고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