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포장, 반품, 회수 표준화바탕으로 의약품유통업계 투자 여력 마련
생물학적제제 배송 규정 ‘가야할 길이지만 법의 무게 너무 커’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 물류 선진화는 시대적인 요구이지만 정작 현실은 제각각인 규정으로 인해 의약품 유통 시장 발전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물론 제약사, 의약품유통업체 등이 표준화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합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사진>은 최근 일간보사·의학신문과 만난 자리에서 의약품유통업계가 선진화되기 위해서는 의약품 포장 기준을 비롯해 반품, 회수 등에서 표준화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혜 회장은 "현실적으로 유통 선진화를 이루려면 제각각인 반품, 회수, 포장 기준을 표준화·법제화하고, 최소한의 마진을 보장해 의약품유통업체가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며 "2022년에는 정부를 비롯해 제약협회, 약사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하며 합리적이고 공정한 표준 기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조 회장은 "공정성과 합리성, 투명성을 바탕으로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약업계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균형잡힌 의약품 유통 시스템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선혜 회장은 작년 하반기에 실시한 회수의약품 합리적 회수 비용 가이드라인을 정립한 것을 실예로 들었다. 표준화가 이루어진다면 의약품 반품, 생물학적제제 배송 등 업계 현안 문제가 보다 수월하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선혜 회장은 "회수는 과거 여러번 유야무야 했던 문제인데, 불순문 문제로 대량 회수가 빈번히 이뤄지면서 의약품유통업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이에 지난해 회수 의무자는 제약사임을 분명히 하고 의약품유통업체가 업무를 대행할 경우 회수 가이드라인을 지켜달라고 해 제약사의 수용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조선혜 회장은 "의약품 포장의 경우 각 제약사마다 천차만별이다 보니 의약품 물류 자동화를 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우리나라는 의약품 갯수도 많은 상황에서 포장까지 상이하면 물류 선진화의 기초 단계인 자동화를 이끌어 낼 수 없는 만큼 쉽지 않겠지만 반품과 회수, 포장의 표준화를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20년 전부터 자동 물류 시스템을 가동했는데, 그때도 이미 포장이 28T로 규격화되어 물류 자동화가 수월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500T, 1000T 대량 포장이 많으며, 이마저도 규격이 제각각이고 자동화 할 수 없는 병포장도 많은 만큼 결국 제조 단계서부터 표준화를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조 회장은 "제약협회, 약사회 등과 함께 반품 체계를 구축하고 지난해 2월 협회 간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이는 제약사마다 반품 기준이 제각각이고 아예 반품을 거부하는 곳도 있기 때문인데 이에 협회는 정부 주도의 민관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고, 반품 기준을 만들어 법제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생물학적제제 배송 강화 정책에 대해서 조선혜 회장은 '가야할 길이지만 법의 무게가 너무 크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조선혜 회장은 "의약품 유통 선진화를 위한 콜드체인 강화라는 방향에는 동의하나 현실에서의 실현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며 "협회는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정부, 제약사, 약사회 등 이해 당사자간 민관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협의체가 꾸려지면 협회는 유통 현장의 상황을 강력하고 합리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선혜 회장은 "협회는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회원사들이 필요한 폼박스와 온도계 등 장비들을 공동구매했으며, 규정을 지키기 위해 회장단이 모여 콜드체인을 연구했다. 문제는 세부 규정이 없어 답을 찾을 수 없었다"며 "처벌은 높은데 세부적인 지침은 나오지 않아 회원사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규정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높아진 비용을 제약사와 분담하는 투 트랙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선혜 회장은 "지난 5년간 의약품유통업계가 알게 모르게 많은 발전을 이뤘다고 생각한다"며 "과거와 달리 정부도 유통업계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고 있고 의약품유통업계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기술적인 부분을 보강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조 회장은 "제약사나 유통, 약국은 한 몸인 만큼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력해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한다"며 " 정부도 약업계 혈맥에 해당하는 한국의 의약품 유통이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투자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