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학전문학술지 JAST에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분석결과 게재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한화제약(대표 김경락)은 진해거담제의 대표 제품인 움카민플러스시럽과 움카민정에 주원료로 사용되는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Pelargonium Sidoides, EPs®7630)에 대한 성분 프로파일 분석결과를 논문으로 출판했다.

한화제약 움카민 플러스 시럽 제품 사진
한화제약 움카민 플러스 시럽 제품 사진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는 생약원료에서 7가지 화학성분으로 성분프로파일을 설정하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완제품 제조에 사용된 모든 원료(27배치)에서 프로파일이 일정하게 유지됨을 확인, 성분프로파일의 분석법 개발에 대한 논문을 게재한 것이다. 한화제약은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원료 공급선이며, 움카민의 원개발사인 독일 슈바베사와 성분 규명 협조 연구를 통해 본 논문의 결과를 도출했다.

슈바베사 원료 EPs®7630를 사용하는 한화제약은 이번 논문을 통해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성분이 포함된 자사의 움카민플러스시럽, 움카민정, 움카민시럽 등이 매우 엄격하게 품질관리 되고 있는 제품임이 증명됐다는 점에 의미부여 하고 있다.

한편, 식약처는 한약(생약)제제의 품질관리는 주성분을 구성하는 특정한 지표성분의 함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화합물의 조성, 비율 및 함량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2010년부터 성분프로파일 설정 가이드라인을 발간해 제조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할 것을 권장했고, 지난 2016년 관련 고시 개정을 통해 원료의 성분프로파일에 관한 자료를 제출토록 규정했다.

한화제약의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성분프로파일 관련 논문은 분석과학전문학술지 ‘Journal of Analytical Science and Technology(JAST)’ 2021년 10월 13일 자에 개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