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보형물삽입술과 방사선치료 병행 따른 구형구축 억제, 무세포동종진피 제조기술 개발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엘앤씨바이오는 유방재건용 지지체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국내외 특허를 최근 출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특허를 통해 엘앤씨바이오는 유방재건 수술시 사용되는 동종진피이식재 제조과정에서 감마선을 조사해, 이식 후 발생하는 주요 부작용인 구형구축(Capsular contracture)을 줄이고 수술 효과를 높이는 독자적인 제조방법을 확보할 예정이다.

유방재건은 재료에 따라 크게 자가조직이식술과 유방보형물삽입술로 나뉜다. 자가조식이식술은 뱃살, 엉덩이 등 자신의 조직을 유방재건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물감이 적고 생착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술시간이 길고 재건할 수 있는 크기가 제한되며 조직이 제거된 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한계를 지닌다.

유방보형물삽입술은 보형물을 사용해 절제된 가슴을 복원시키는 방법으로,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시간이 짧으며 추가적인 흉터가 남지 않는다. 그러나 삽입 후 이물감이 발생할 수 있고, 보형물 주위에 두꺼운 피막이 형성돼 모양이 틀어지거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해 재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구형구축이 발생할 수 있다.

엘앤씨바이오의 무세포동종진피(ADM) 대표 제품인 메가덤(MegaDerm)은 그동안 유방보형물삽입술 시 보형물을 감싸는 형태로 삽입돼 이물감을 제거하는 등 보형물삽입술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역할을 해왔다.

더 나아가 이번 특허를 통해 메가덤 제조과정에 특정 선량의 감마선을 조사해 멸균효과를 높임과 동시에 유방재건 수술과 병행되는 방사선 치료가 ADM의 구조체를 약화시키는 현상 또한 현저히 감소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엘앤씨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는 "감마선을 조사하면 ADM의 콜라겐 구조체가 치밀해지면서 인체에 이식된 후 지속 방사능에 노출되더라도 부피감소와 형태변화를 최소화하면서 구형구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유방재건용 ADM에 최적화된 감마선 조사량을 발견해 유방재건에 적합한 지지체를 만들어낸 것이 이번 특허의 주요 성과"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현재 엘앤씨바이오가 보유중인 특허 현황은 등록 총 14(국내 13, 미국 1), 출원 총 32(국내 16, PCT 13, 중국 2, 미국 1)이다. 회사는 앞으로도 지속 연구개발을 통해 기존 제품의 경쟁력 제고 및 혁신 제품 개발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를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