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심전도 패치 및 원격 모니터링 플랫폼, 비대면 헬스케어 산업 기여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종합전자부품 제조기업 드림텍은 최근 무선 심전도(ECG) 패치 바이오센서(Biosensor) 1Ax’ 및 이를 활용한 원격 모니터링 플랫폼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유럽 CE 인증에 이은 성과로, 기존 인도 시장 공급에 이어 미국, 유럽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드림텍 일회용 무선 심전도 패치 ‘바이오센서(Biosensor) 1Ax’

드림텍은 모회사 유니퀘스트와 함께 미국 헬스케어 전문기업 라이프시그널스에 투자하며 바이오센서를 공동 개발해왔다. 지난 2018바이오센서 1A’를 병원용(중앙 모니터링)으로 FDA 승인받아 미국, 유럽, 인도 등에 납품해왔으며, 20207월에는 원격 모니터링용으로도 FDA 승인을 추가 획득했다.

'바이오센서 1Ax’는 기존 제품에 체온 및 호흡 측정 등 기능을 더한 제품으로, 환자의 가슴 부위에 부착하면 심전도, 심박수, 체온, 호흡수 등 주요 생체신호가 클라우드로 전송된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는 물론, 환자용 모니터 및 병원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 승인에는 패치를 부착한 환자의 생체신호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원격 모니터링 플랫폼도 포함됐다. 패치와 상호 운용성이 높은 것은 물론 대규모 환자를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아 병원 및 가정 내 환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글로벌 원격진료 시장은 ICT 기술 발전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왔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비대면 의료 산업이 더욱 주목받으며 원격 모니터링 기기 등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드림텍은 바이오센서 1Ax’원격 모니터링 플랫폼을 동시 공급함으로써 가파르게 성장하는 중앙 및 원격 모니터링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드림텍은 바이오센서를 활용한 헬스케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바이오센서 1Ax’에 산소포화도(SpO2) 측정 기능을 추가한 차세대 모델 바이오센서 2A’도 개발 완료 단계다. 향후 혈압, 측정 등 기능을 더해 병원 내 모든 환자의 활력 징후를 원격 모니터링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드림텍 헬스케어 사업 총괄 최대영 컨버전스 사업본부장은 무선 심전도 패치뿐 아니라 병원 및 가정 환자 생체신호를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 가능한 플랫폼까지 포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그동안 쌓아온 스마트 의료기기 개발 역량과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 다변화해 비대면 헬스케어로 대변되는 국내외 의료 환경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