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모든 백신 항체형성 여부 판별…세계 시장진출 청신호

식약처 수출허가, 유럽 CE 인증 완료…미국 FDA 긴급사용 신청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이후 효과 확인 차원에서 중화항체 진단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진단키트가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최첨단 바이오 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앱솔로지(대표 조한상)는 현장에서 5분 이내에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에 형성된 중화항체를 판별할 수 있는 앱솔로지 Covid-19 Nab’ 진단키트를 개발, 714일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수출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ABSOL은 COVID-19의 항원/항체/중화항체 등 모든 상황을 정량으로 멀티 측정할 수 <br>있는&nbsp;세계유일의 POCT 장비다.
ABSOL은 COVID-19의 항원/항체/중화항체 등 모든 상황을 정량으로 멀티 측정할 수
있는 세계유일의 POCT 장비다.

중화항체란 항원이 침입했을 때 면역 반응을 통해 형성된 항체로, 항원의 작용이나 독성을 중화시켜 면역성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 수출 허가를 받은 코로나 중화항체 진단키트는 전 세계에 공급되고 있는 모든 백신에 대해 중화항체 생성 여부를 정확한 수치로 측정할 수 있어 국가별 백신 접종 상황에 상관없이 전 세계 모든 지역에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존 중화항체 표준 검사법인 PRNT(플라크억제시험법)BSL(Biosafety level)-3의 매우 까다로운 수준의 실험실을 요구하는 반면, Absol Covid-19 NAb 중화항체 검사키트는 통상의 실험실 환경에서 전용 장비와 키트를 적용하므로 일반 중소병원 및 진단검사기관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앱솔로지 측은 강원대학교병원에서 임상실험 결과, 민감도 96.7%, 특이도 100%로 정확도가 매우 높게 측정되었다면서 백신의 종류와 관계없이 중화항체 형성 여부를 신속하고 정확한 수치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유럽 판매를 위한 CE 인증도 마무리되어 독일, 이태리, 발칸 등 유럽과 일본, 동남아 등지로 수출 상담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미국 FDA는 현재 긴급사용 승인 신청이 진행 중이다.

Absol 중화항체 진단 키트
Absol 중화항체 진단 키트

체외진단 장비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생산하는 앱솔로지사의 진단 키트 대부분은 질병 모니터링 장비 앱솔(ABSOL) 플랫폼에서 5분만에 정량적인 수치로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도 이미 감염과 예방, 진단이 가능한 항원 및 항체 진단키트를 생산해온 앱솔로지사는 이번에 중화항체 진단키트까지 수출허가를 받게 됨에 코로나 관련하여 필요한 모든 진단체계를 갖추게 됐다. 또한 ABSOLCOVID-19의 항원/항체/중화항체 등 모든 상황을 정량으로 멀티 측정할 수 있는 세계유일의 POCT 장비로 세계 시장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앱솔로지의 조한상 대표는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시간이 흐르면서 중화항체는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중화항체의 유무를 지속적으로 검사해 중화항체가 사라지는 적절한 시기에 백신을 재접종해 중화항체가 다시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특히 현장에서 편리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하는 것이 중요한 관공서나 공항 검역 등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전망했다.

중화항체 진단은 앱솔 플랫폼을 보유한 의료기관이나 시설 등에 가서 진단키트 비용을 내면 소량의 혈액을 채취하여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출시한 앱솔(ABSOL) 플랫폼은 크기 240X365X270mm, 무게 5.6kg의 소형 의료장비로, 이동 및 조작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갑상선암 진단 및 재발 모니터링, 비타민D 등 다양한 호르몬 검사, 심근경색이나 패혈증 같은 응급 현장검사 등이 가능한 현장진단(POCT) 방식의 체외 진단 결과를 정량으로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이미 독일, 이태리 등 유럽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