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조직분석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 활용, 암 검진 제품 개발 공동 노력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의료 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인 가던트헬스(Guardant Health)로부터 약 3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으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가던트헬스가 2011년 설립 이래 첫 투자 건이다.

(왼쪽부터) 서범석 루닛 대표와 헬미 엘투키 가던트헬스 대표

가던트헬스는 미국 나스닥 상장사로 약 13조원 수준의 기업가치(시가총액) 평가를 받는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이다. 암정밀 분석법인 액체생검 분야에서 미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 미국 혈액종양내과 전문의의 80% 이상이 가던트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70개 이상의 글로벌 제약사와 협업을 맺고 있다.

루닛은 투자유치와 더불어 가던트헬스와 파트너십 딜도 체결했다. 가던트헬스가 계약기간 동안 조직검사 분야에서 루닛 스코프와 유사한 제품을 개발하는 다른 AI 기업과는 협업할 수 없는 단독 파트너십이다.

이번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루닛은 가던트헬스로 부터 반환의무가 없는 계약금과 추가 마일스톤을 지급받는다. 하지만 구체적인 계약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가던트헬스는 최근 액체생검 뿐만 아니라 조직검사 분야로도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루닛의 AI 기반 조직분석 제품에 대한 파트너십 딜을 체결한 것이다.

두 회사는 AI 분석이 필요한 단계에 루닛의 AI 기반 조직분석 바이오마커인 루닛 스코프(Lunit SCOPE)’를 향후 활용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해갈 예정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루닛 스코프 제품의 대규모 유통 및 판매 채널이 확보하게 됐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가던트헬스는 이 분야에서 가장 수준 높은 기술과 고객층을 가진 회사로, 글로벌 네트워크에 루닛의 AI을 선보일 수 있는 매우 뜻 깊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파트너십은 단순 투자 및 기술 지원, 유통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암 정복의 새로운 길을 두 회사가 함께 만들기 위한 시작이라며 향후에는 암의 치료 단계에서뿐만 아니라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암 검진 제품을 함께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헬미 엘투키 가던트헬스 대표는 루닛의 AI 기술력은 이미 각종 의학논문 및 글로벌 학회 등에서 전문가들의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는 파트너로 선정하게 된 큰 이유 중 하나라며 의료분야에서 AI의 역할은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는데, 우리가 보유한 의료 데이터와 임상 네트워크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암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