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참여 위해선 중장기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계획 수립돼야
서울시 보건협회,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역사회 생활방역과 대안 토론회 개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서울시보건협회와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가 공동으로 지난 6일 서울특별시의회 제2 대회의실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역사회 생활방역과 대안’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원소희 서울시보건협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이영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개회사, 전병율 대한보건협회 회장(차의과학대 보건산업대학원장) 축사, 박상태 서울시 보건협회장(고려대학교 통합의학교실 자문교수)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서울시보건협회와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6일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역사회 생활방역과 대안’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는 이주열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교수, 토론자로는 주혜란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여성회장, 방형애 대한보건협회 기획실장, 손병국 국가자격보건교육사협회 회장, 곽지연 서울시간호조무사회 회장이 나섰다.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이주열 교수는 “현재 코로나 방역은 행정편의주의적 접근방식이며 이것은 코로나 유행이 중장기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기적-근시안적 방안에 집중했다”면서 앞으로는 “시민 참여를 지속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주혜란 여성회장은 “현재 코로나 유행이 장기화 됨에 따라 노인시설이 장기간 휴관에 들어가 노인여가 특히 건강과 교류단절문제가 심각하다”면서 “현재 경로당 운영률이 90%가 넘는 모범적인 노인회 지회중심으로 코로나 실태와 감염예방을 위한 노하우 공유 등을 하여 노인시설을 재개관할 것"을 주문했다.

대한보건협회 방형애 기획실장은 “현재 코로나 방역에 사용되는 소독제의 성분과 주의사항, 분사 방식의 소독제 사용문제, 소독 주기와 방법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부족”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서울시 다중이용시설 방역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지금보다 강력한 소독제 안전사용 교육과 전문 컨설팅, 또 다른 전염병 유행을 대비하기 위한 전문인력 확보”를 주문했다.

국가자격보건교육사협회 손병국 회장은 “코로나 유행에서 직면한 각종 보건문제에서 향후 건강한 시민사회를 종합적으로 고려 하면 이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 “방역에 대한 경각심과 개인의 건강생활실천방법을 교육을 위해 직업전문가인 국가자격 보건교육사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서울시간호조무사회 곽지연 회장은 “1차 의료기관 의원급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 인증을 받지 않아 의원급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 들은 감염관리에 관한 지식 및 관리 등이 확연히 부족한 상태”라 지적하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산업안전 보건교육을 포함하여 의료 감염에 관한 법정 의무교육을 1차 의료기관 의원급 종사자 모두에게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이날 토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코로나 19와 이후의 생활방역 까지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방역정책을 통해 서울시의 보건의료정책을 견인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