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6월 1300만 명, 9월 국민 전원 1차 접종 목표…“신산업과 혁신 벤처, 우리 미래”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및 향후 감염병 대비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해 국산 백신 개발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이와 같은 내용을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한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해 국산 백신 개발을 총력 지원하겠다”며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가 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 방역은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면서 집단면역으로 다가가고 있다”며 “집단면역이 코로나를 종식시키지 못할지라도 덜 위험한 질병으로 만들 것이고 우리는 일상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 상황의 불안은 떨치지 못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는 방역 당국의 관리 범위 안에서 통제되고 있다”며 “그동안의 백신 접종과 국산 항체 치료제가 치명률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목표를 상향해 6월 말까지 1300만 명 이상 접종할 계획이고 9월 말까지 접종대상 국민 전원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쳐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길 것”이라며 “정부는 대규모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우리의 의료체계와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설정한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미래차의 3대 신산업은 선도형 경제의 주축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산업은 기술 혁신을 선도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고 첨언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신산업과 혁신 벤처를 우리 경제의 미래로 삼고, 더 빠르게 성장하고 더 힘있게 비상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