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돈 신종감염병 위원장 집단면역 분석…고령층‧고위험군 보호 집중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국내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 도달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 감염내과 교수)은 3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백신전략과 집단면역’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오명돈 위원장은 “인구의 7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타인에 전파하는 2차 감염을 예방하는 95% 이상의 백신도 없는 상황에서 이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효과에 대해서도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는 95%이지만, 전파를 예방하는 효과는 떨어질 수 있다는 것으로, 만약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더라도 고위험군은 여전히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감염 또는 백신 접종으로 인해 생긴 면역력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도 확인해봐야 하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백신 접종자의 감염 역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는 것.

다만 이는 백신 접종의 유효성을 부정하는 주장은 아니고, 중증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백신접종을 통해 중증 감염으로부터 보호되고, 바이러스는 경증‧중등증만 일으키는 선에서 유행이 계속돼 결국 독감과 같이 백신접종 이후에도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오명돈 위원장은 이를 근거로 “국가의 백신접종 전략은 바이러스 근절에서 피해 최소화로, 중증화 위험도가 높은 고령층과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