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의대 내과 최창환·하버드의대 면역학 허준렬 교수…염증성 장질환·뇌질환 분야 신약 연구 자문

(사진 좌측부터)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소화기내과 최창환 교수와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면역학과 허준렬 교수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이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을 위해 과학자문위원단을 구성한다.

천랩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의 연구개발역량 강화를 위해 면역학과 의학 전문위원들을 위촉, 과학자문위원단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천랩의 과학자문위원단(SAB, Scientific Advisory Board)은 천랩 고유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신약개발의 전 과정에 대해 자문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에 과학자문위원단에 위촉된 자문위원들은 마이크로바이옴과 질환과의 관계 규명과 입증에 성과를 내고 있는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소화기내과 최창환 교수와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면역학과 허준렬 교수다.

중앙대학교 의대 최창환 교수는 연세대학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신촌세브란스병원을 거쳐, 중앙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최창환 교수는 세계소화기기능질환운동학회 학술대회 ‘젊은 연구자상’ 등 국내외 다수의 학술대회에서 우수 연구자로 선정된 바 있는 소화기내과 장 질환 분야의 권위자이다.

현재는 장내 미생물과 염증성 장질환 및 과민성장증후군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한장연구학회의 염증성 장질환 연구회에서 매년 염증성 장 질환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있다.

하버드대학교 의대 허준렬 교수는 장내 미생물과 뇌기능과의 관계를 연구 중인 면역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 수여하는 과학발전에 기여를 할 가능성이 큰 젊은 과학자 대상의 ‘NIH Pathway to Independence(PI) Award’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기관에서 우수 연구자로 인정받고 있다.

허 교수 연구팀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관련 연구는, 최근 네이처(Nature)지의 기사(How gut bacteria alter the brain)에도 소개된 바 있다.

천랩의 천종식 대표이사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분야에 전문성과 열정을 가진 세계적 연구자들을 과학자문위원으로 위촉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염증성 장질환과 뇌질환 분야에서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를 정확히 파악하고, 세계적인 신약을 연구 개발해 나가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