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백신점검단, 복지부·질병청과의 간담회서 이상반응 부작용에 대한 선제적 지원 등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복지부·질병청 등과의 간담회에서 이제는 백신 접종의 속도를 높일 때라며,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을 위한 방안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백신점검단(단장 김성주 의원)은 26일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과 코로나 백신 접종 상황 점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이미 확보된 백신이 보다 신속히 접종될 수 있도록 접종 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을 하는 한편,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지금까지는 취약시설, 고위험군 대상 접종으로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었지만, 4월 중순부터 백신 접종기관의 수가 늘어났고, 접종대상도 확대되면서 매일 10만회 이상의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다.

화이자 접종센터는 4월 말까지 264개소로 확대되고,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위탁 의료기관도 5월에는 1만여 개가 가동될 예정이다.

민주당은 접종센터 확대에 따른 필요 의료인력 대책을 요구했고, 백신이 전국에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체계도 점검했다.

또한 접종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서, 직장인 또는 부모를 동반한 사람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 야간 접종, 주말 접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종을 확대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정부에 요구했다.

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피접종자와 의료진이 충분히 이 내용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에 따라, 환자와 의료진에 대한 홍보 안내 등을 강화시켜서 조기대응을 하도록 요청했다.

이어 백신점검단은 이상반응과 부작용에 대한 국가의 책임 있는 대응, 선제적 지원을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특히 최근 발생한 40대 여성 간호조무사의 사례와 같이, 보다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정부가 관례나 규정, 절차에 얽매이지 말고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충분한 지원을 요구했다.

아울러 백신 수급과 접종계획, 접종현황을 보다 국민에게 상세하게 보고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백신점검단장인 김성주 의원은 "매일 중대본을 통해서 전날의 확진자 수 사망자 수가 보고되고 있는 것과 함께, 전날의 접종자수 역시 동시에 상세히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가 지난 토요일 화이자 백신 2천만명 분이 추가로 공급될 것임을 발표했다"면서 "이로써 올해 우리나라에 들어올 코로나 백신은 기존 7900만명 분에서 9900만명 분으로 크게 늘었다. 접종 회분으로는 1억 9,200만 회분이다. 전 국민이 네 번 접종받을 수 있는 양"이라고 설명했다.

김성주 의원은 "일부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해서 백신 접종을 멈출 수는 없다"면서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도 백신 접종에 대한 이상 현상을 발견하고, 일시 중단한 적은 있으나, 내용을 확인하고 바로 접종을 재개 해 오고 있다. 즉 접종에 따른 득이 실보다 크다고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이제 백신 공급을 둘러싼 논란은 중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제는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다. 신속, 안전, 책임의 접종 3원칙에 따라, 보다 빨리, 더 많은 접종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국민이 보다 신속히 백신 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오는 6월까지 전 국민의 25%, 접종대상의 1/3인 1200만명에 대한 접종을 완료해서 방역과 경제가 함께 가는, 그래서 하루라도 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