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품목, 업체 차별적 정책 전개에 대응 방안 마련 어려워
CSO 운영에 따른 유통 시장 혼란과 매출 하락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중소제약사들이 잇따라 의약품 유통 마진을 인하하고 나서 의약품유통업체 경영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일부 중소제약사들은 마진을 인하하면서 CSO에 집중하면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수익성 하락과 매출 하락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제약, I약품, K제약 등이 유통마진을 인하하고 거래 의약품유통업체에게 통보했다. 업체별로 유통마진이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인 마진 규모가 인하됐다.

작년 대형 제약사들의 마진 인하 움직임에 중소 제약사들까지 인하 움직임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의 경영에 어려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제약사들의 유통마진 인하 정책이 과거 일괄적인 인하와는 달리 차별적 마진 인하 정책을 펼치고 있어 대응 방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이다.

품목별로 마진을 차별화 주고 거래 의약품유통업체에게도 차별적인 마진을 제공하고 있어 '제약사 마진 정책 이슈화'가 잘 안되고 있는 것.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제약사의 마진 정책이 업체별, 품목별로 상이하게 전개되면서 의약품유통업체의 목소리를 하나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며 "제약사들이 차별적인 마진 정책에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판단해 올해도 비슷한 정책이 전개되고 이를 선택하는 제약사들도 많아 질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중소제약사들의 마진 인하의 경우 전체적인 금액이 크지 않아 일부 업체에서도 가볍게 생각하지만 손해 폭이 더욱 커진 이중고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는 해당 중소제약사의 경우 매출이 크지 않고 회전율이 높지 않아 마진이 낮아진 상태에서 받아들인 재고분의 판매가 유효기간까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는 것.

이에 판매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중소제약사에서는 반품 정책이 사실상 전무한 곳도 있어 결국 대부분의 재고가 업체의 손해가 된다는 설명이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전체적인 금액이 크지 않다고는 해도 중소제약사의 물량의 경우 이미 손해를 보는 일이 많은데 마진까지 줄어들면 무조건 손해폭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며 “해당 중소제약사의 영업과 이에 따른 재고분에 유통사의 책임은 없는데 손해는 유통사만 지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중견제약사 모임 등에서도 마진 인하와 관련된 내용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결국 중소제약사들이 손해를 유통사에 넘기는 사례가 늘어날 수 있는 만큼 협회와 업계 차원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부 제약사는 유통마진을 인하하고 CSO 정책을 강화하고 나서 의약품유통업체로서는 마진 인하에 따른 수익성 하락과 CSO 운영에 따른 매출 하락 등 이중고를 겪게 됐다.

이는 중소제약사의 경우 CSO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유통사들의 마진이 줄어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소제약의 경우 자체적인 영업망을 두지 않고 CSO를 통해 영업을 진행하고 물량의 유통은 유통사들에게 맡기는 상황”이라며 “결국 유통사의 마진을 통해 CSO의 비용을 보전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