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에서 항의 시위…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대국민 사과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지난 16일 청와대가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청와대 방역기획관으로 내정한 것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는 기 교수의 방역기획관 내정은 실패한 인사라며, 즉각 파면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사진 오른쪽 두번째)은 20일 청와대 앞에서 방역기획관 인사에 대한 항의 시위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사회정책비서관실 업무에서 보다 세분화, 전문화된 코로나19 대응 및 관리를 하기 위해 방역기획관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기모란 교수를 신임 방역기획관으로 내정한 사유에 대해 정부는 “예방의학 전문가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드라이브 스루 등 방역 대책에 기여했다”라며 “방역 조치 전담 직책을 신설하고, 첫 비서관으로서 그 역할에 대한 성공적인 완수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최대집 회장은 “기모란 교수의 방역기획관 임명은 정부가 실질적 방역을 않겠다는 것을 뜻한다”면서 “정부가 방역을 안하고 방역홍보나 치중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최대집 회장은 기모란 교수가 이전부터 방역에 관해 전문가로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면서, 실패한 인사고 기 교수가 방역기획관으로 활동할 시 코로나19 방역을 실패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대집 회장은 “초기 코로나19 발병 당시 의협은 초기 방역 성공을 위해 2020년 1월부터 2월까지 7차례 걸처 중국발 입국금지를 촉구했다”면서 “반면 기 교수는 대구 등에서 나타난 코로나19 2차유행세가 꺾일 때 쯤, 중국발 입국금지를 하지 않은 것은 잘한일이라고 궤변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대집 회장은 “초기 방역에만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이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지난해 11월과 12월 기모란 교수는 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면서 “청와대는 당시에 백신관련 불확실성이 많은 시기라고 하며, 대부분 전문가들이 기모란 교수의 의견과 일치했다고 한다. 그러나 11월 12월에는 일부 백신이 상용화되서 임상 3상을 거치고 있었고, 접종이 임박해있던 시기”라고 꼬집으면서 기 교수가 국제적인 백신의 정세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문제삼았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부작용 우려와 백신 공급 문제가 화두인 가운데, 백신관련 부적절 발언을 한 기모란 교수를 방역기획관으로 임명시 코로나 극복은 불가능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최대집 회장은 “결국 최종 임명권자는 대통령”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을 지고 기 교수를 방역기획관 자리에서 파면하고, 이번일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최대집 회장은 방역기획관 자리에 제대로된 인사를 내정할 것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