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 ‘스마트 출입 패스’ 도입…고객 편의·안전성 확보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19일, 보다 편리하고 환자 보호를 위해 리뉴얼 한 환자 맞춤형 시스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을 오픈했다.

이번 리뉴얼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의료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확산되고,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을 위한 뉴노멀 시대의 스마트한 건강관리에 초점이 맞춰졌다.

구체적으로 통합회원관리, 다양한 간편 로그인, 간편 결제와 같은 통합고객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편의성 향상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병원에 따르면 해당 앱은 개인정보약관 검증, 결제카드 정보 및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안정되고 개인 친화적인 인증방식이 채택했으며, 환자 데이터 주권회복을 위한 약 처방정보 프로세스를 도입해 고객 본인의 의료정보에 대한 자기결정권과 알 권리도 강화했다.

게다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절차가 강화된 병원 출입 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해 스마트 게이트로의 빠른 출입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스마트 출입 패스에도 많은 신경을 기울였다는 것.

특히 병원은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본인의 건강정보를 데이터로 전송하면 의료진이 병원 밖에서도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진료시 참고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주요 변화로 손꼽았다.

이밖에 내원객 유형별로 주사용 메뉴 접근을 최적화하고, 외래·입원·건강검진 등 사용 유형별 특화 메뉴를 구성해 사용자들이 앱 사용 시, 프로세스를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는 게 병원 측 설명이다.

김용식 병원장은 “이번 모바일 앱 리뉴얼은 내원객을 위해 환자 보호를 위한 맞춤형 시스템으로 진행했다”라며, “서울성모병원 모바일 앱 이용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의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병원은 이번 오픈을 기념해 모바일 앱 이용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비대면 이벤트를 준비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