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제약·유통 제약산업
한림제약, 150억 규모 안구건조증치료제 개발·투자 계약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효과 ‘RCI001’ 기술보유 바이오 벤처 류다큐어와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안과용 의약품 선두권 제약기업 한림제약(대표 김재윤, 김정진)이 바이오 벤처루다큐어(대표 김용호)와 손잡고 안구건조증 치료제 개발에 나섰다. 한림제약은 14일 루다큐어와 이 회사가 개발중인 안구건조증치료제 RCI001의 공동연구개발 및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RCI001은 염증 활성화 억제기전을 통해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효과를 발현해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약물.

한림제약은 RCI001의 빠른 눈물분비와 각막손상회복능, 우수한 점안순응도와 안전성에 기반한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 평가, 해당 기술에 대한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하고 루다큐어에 대한 투자를 결정했다. 총 계약규모는 150억원으로 정액기술료와 별도의 단계별 경상기술료 및 투자액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림제약은 이번 계약으로 RCI001의 공정개발, GMP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하며, 국내 판권 및 루다큐어의 일정 지분을 확보했다. 루다큐어는 국내외 임상시험을 포함한 연구개발 및 해외 라이센싱에 집중할 계획이다.

루다큐어는 “최근 해외 임상 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를 임상팀장으로 영입하는 등 임상 관련 인력 강화를 꽤하고 있다”며, “내년에 RCI001의 국내 임상1상 및 미국 임상2상 시험을 진행하는 한편 후속과제인 RCI002(만성통증 치료제) 및 RCI003(황반변성치료제)의 신속한 개발을 통해 추가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데 모든 역량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주 기자  yjkim@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