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 폐이식팀, 환자 합병증 없이 건강하게 퇴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코로나19 확진후 양쪽 폐기능 상실로 생사를 오가던 환자가 폐이식을 받고 무사히 퇴원했다.

아주대병원은 코로나19로 양쪽 폐 손상이 심하여 호흡곤란 악화와 산소포화도 저하로 자가 호흡을 하지 못했던 환자 A씨(남자, 55세)가 지난 2월 폐이식을 받고 양호한 건강상태로 회복해 4월 2일 퇴원했다고 밝혔다.

아주대병원은 코로나19로 양쪽 폐 손상이 심하여 생사 기로에 놓였던 환자를 폐이식으로 치료했다. (왼쪽부터) 함석진 흉부외과 교수, 환자, 박지은 호흡기내과 교수, 김은진 감염내과 교수.

A씨는 지난해 12월 코로나19 확진으로 입원치료 중 호흡곤란 악화와 산소포화도 저하로 응급 기관삽관 및 인공호흡기 치료를 시작한후 아주대병원으로 옮겨졌다. 인공호흡기 치료에도 상태가 악화돼 혈액을 체외로 빼내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해 체내로 주입하는 장치인 에크모(ECMO, 체외막산소화장치) 즉, 인공심폐기 치료를 시행했다.

에크모 치료에도 위중한 상태가 지속됐으나 다행히 2주간의 치료후 상태가 안정화됐다. 하지만 처음 폐렴으로 인한 폐손상이 심해 호전된 상태가 오래 유지되지 못했다.

이에 의료진은 폐이식을 준비했다. 에크모로 간신히 호흡을 강제로 시켰지만 장기간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아니라 한시가 급했다.

다행히 지난 2월 27일 뇌사자 기증자가 나타나 양측 폐 이식술을 시행했고, 며칠후 휠체어를 타고 이동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돼 일반병실로 옮겨졌다. 수술후 중간에 수술 부위 출혈로 응급수술을 받기도 했지만, 환자와 보호자의 강한 회복 의지와 적극적인 재활운동으로 안정적으로 회복돼 지난 4월 2일 퇴원했다.

아주대병원 폐이식팀(흉부외과 함석진·호흡기내과 박지은·감염내과 김은진 교수)은 코로나19로 인한 폐렴에 관한 연구뿐 아니라 이로 인한 폐 이식 사례가 많지 않아, 다급한 중에 해외 및 국내 사례를 바탕으로 관련 의료진과 정보를 공유하며 폐 이식 준비를 했다.

이에 박지은 호흡기내과 교수는 “폐 이식 전 철저히 준비한 덕분에 다행히 코로나19 환자에서 많이 보고되었던 합병증 없이 환자가 회복됐다”고 말했다.

폐이식을 집도한 함석진 흉부외과 교수는 “환자, 보호자 모두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이었으나 항상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여 주셔서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