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코로나19 이후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린슈머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린슈머는 환경보호를 뜻하는 ‘그린(Green)’과 ‘컨슈머(Consumer)’를 합친 신조어로 환경에 도움이 되는 제품 구매를 지향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그린슈머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업계는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ESG 경영을 최우선으로 삼으며 비건, 클린뷰티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동물착취로 인한 비윤리성 문제나 환경을 고려해 관련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비건을 지향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인식의 확산으로 재활용이 어려운 포장재 등을 기피하고 있어 그린 뷰티는 제품 뿐 아니라 패키지까지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

# 메이크업 제품도 비건 라벨까지 꼼꼼하게 확인

기초 스킨케어는 구입 전부터 뷰티앱 등을 활용해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반면 메이크업 베이스는 밀착력, 커버력, 지속력 등 기능성을 위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색조화장품을 고를 때에도 동물성 원료나 동물 실험 등을 사용하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이를 인증할 수 있는 비건 인증 라벨을 획득했는지 확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더샘의 ‘스튜디오 슬림 핏 파운데이션’은 국제적인 공신력과 신뢰도가 높은 이탈리아 브이라벨社로부터 비건 화장품 인증 마크를 획득한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비건 파운데이션이다. 수분 에센스를 74% 함유한 촉촉한 파운데이션 텍스처가 수분젤을 바른 듯 청량한 터치감을 부여해주며, 얇고 가볍게 밀착되어 자연스러운 스킨 텍스처를 표현해준다.

쏘내추럴의 ‘비건 메이크업 캄 픽서’는 프랑스 비건 인증기관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여 EVE VEGAN인증을 획득한 100% 비건 픽서로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병풀추출물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 노니열매추출물이 함유되어 장시간 마스크 사용으로 인해 울긋불긋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샹테카이의 ‘버터플라이 컬렉션’은 PETA에서 인증받은 크루얼티 프리 앤 비건 메이크업 제품이다. 생동감 넘치는 컬러, 풍부한 광택, 아른거리는 반짝임을 겸비한 네 가지 섀이드의 버터플라이 아이 콰르텟과 부드럽고 편안하게 펴발리며 입술에 고급스러운 광택과 선명한 컬러를 더해주는 립 시크로 구성되었다.

# 버리는 것까지 신경 써야 진짜 친환경이지~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뷰티 업계도 플라스틱 포장재가 아닌 재생 가능한 원료로 만든 친환경 소재의 포장재를 사용하는 등 발 빠른 대처에 나서도 있다.

아로마티카의 ‘대나무 칫솔 듀오’는 물과 햇빛만으로도 빠르게 자라는 대나무로 만들어 생산 과정부터 플라스틱 칫솔 대비 탄소 발생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이다. 여기에 제품 외부 패키지도 나무를 베지 않고 사탕수수 잔여물로 만든 친환경 종이를 사용해 제작했다.

# 화장품 배송도 재활용 분리 배출이 가능한 소재로~

코로나로 인해 화장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과대 포장, 불필요한 포장재 남발 등이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최근에는 패키지 크기에 맞춘 포장용기를 사용하거나 재활용 분리 배출이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는 배송 방법이 도입되고 있다.

닥터 브로너스는 비닐 완충재나 비닐 테이프 대신 펄프 종이 완충재와 종이 크라프트 테이프를 사용한 ‘제로 플라스틱 친환경 배송 패키지’를 도입했다. 배송 중 제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고정하는 몰드 역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티로폼이나 비닐 에어캡 등의 플라스틱 소재가 아닌 재생지 펄프 몰드로 제품 사이즈에 맞춰 특수 제작됐다. 박스를 포함한 모든 완충재는 친환경 무표백 종이 소재로 일괄 재활용 분리 배출이 가능하며 배송 쓰레기를 최소화해 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