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병변, 가려움증, 삶의 질 척도 개선·안전성 프로파일 확인
소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 아토피피부염 환자 치료 적응증 확보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는 5일 듀피젠트 프리필드주(성분명 두필루맙)의 소아 아토피피부염 적응증 추가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소아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된 새로운 표준 치료를 제시했다.

사노피 아벤티스는 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듀피젠트 프리필드주(성분명 두필루맙)의 소아 아토피피부염 적응증 추가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로체스터 의과대학의 리사 벡 교수는 소아 중등도-중증 아토피피부염 치료에서 듀피젠트의임상적 가치와 이번 적응증 확대 승인의 근거가 된 주요 임상 결과에 대해 소개했다.

리사 벡 교수는 “중등도-중증 소아 아토피피부염은 가려움증, 수면 장애, 정신질환, 보호자의 삶의 질 저하 등 환자 본인은 물론이고 보호자의 질환 부담도 극심한 질환”이라며 “ 그동안은 안전성이 확인된 표적 치료 옵션이 없어 미충족 수요가 컸다”고 지적했다.

리사 벡 교수는 “그동안 적절한 치료 옵션이 없었던 소아 아토피피부염 환자와 보호자들이 듀피젠트치료를 통해 이전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강조했다.

듀피젠트는 LIBERTY AD PEDS 3상 임상 연구를 통해 2주 혹은 4주에 한 번 투여할 경우 16주만에 피부 병변의 빠른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듀피젠트와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병용투여군에서 약 75%의 환자가 습진중증도평가지수(EASI) 75를 달성했다.

또한 듀피젠트 투여군은 가려움증, 불안감, 수면, 삶의 질 등에서도 모두 유의미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확인했다.

소아 환자들에서 더 주의가 필요한 안전성 측면에서도 듀피젠트는 청소년 및 성인 중등도-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과 일관된 안전성 프로파일과 내약성을 확인했다.

리사 벡 교수는 “듀피젠트는 만 6-11세 환자들을 대상으로도 성인 환자들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으며, 환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아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 다른 제2형 염증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며 “듀피젠트는 주요 임상 연구 및 리얼월드에서 아토피피부염 외에도 천식 등 다른 제2형 염증 질환을 동시에 조절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고 말했다.

소아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70%는 아토피피부염으로 인해 수면부족을 경험하며 이는 인지신경 수행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또한 소아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20%는 질환으로 인해서 학교 결석을 경험하며, 86%의 소아 환자는 일상적인 활동을 회피하고, 50% 이상은 스스로가 행복하지 않거나 우울하다고 느낀다.

박희경 사업부 대표는 “듀피젠트가 국내 소아 아토피피부염 환자 치료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듀피젠트는 앞으로도 제2형 염증 질환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더 많은 환자들의 치료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