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전폭 지원 당부·임플란트 보험확대, 치과진료 보조인력 등 해결 협조체계 강화 다짐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대한치과의사협회 이상훈 회장은 지난달 31일 치과의사회관을 예방한 보건복지부 변효순 신임 구강정책과장, 김삼섭 사무관과의 면담에서 31대 집행부의 주요 추진현안을 설명하고 치협과 정부의 긴밀한 협조체계 강화를 다짐했다.

(왼쪽부터) 변효순 복지부 구강정책과장과 이상훈 치협회장

이날 이상훈 회장은 복지부 측에 현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강력히 추진 중인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빠른 시일 내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및 운영과 관련해 복지부가 참고할 수 있는 세부계획을 제공할 테니 입법과정과 실무 추진과정에 힘을 보태달라는 요청이다.

또한 DA제도와 관련해 복지부 주도로 정부 및 치협,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통해, 빠른 시일 내 관련 논의를 진행할 수 있는 테이블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유관단체들과 DA제도와 관련한 허심탄회한 의견 교환 및 조율에 적극 나서는데 정부가 함께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이다.

아울러 노인 임플란트 건보적용범위 확대와 국가구강검진제도 개선 필요성도 강조했다. 특히 국가구강검진제도 개선과 관련해선 김용식 치무이사가 나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에서 삭제된 구강검진 항목을 부활시켜 사업장에서 구강검진을 의무화 하고, 파노라나 방사선 촬영 도입으로 검진 내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회장은 “많은 회원들이 치과진료 보조인력 문제로 힘들어 하고 있다”며 “해외 주요선진국에서 대부분 시행하고 있는 DA제도와 관련해 유관단체들과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길 바라며, 더불어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에도 많은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치협은 3만 회원의 이익도 대변하지만 국민 구강보건증진에도 앞장서야 한다”며 “치협과 구강정책과가 긴밀히 자주 연락하고 협조하며, 국민을 위한 구강보건정책에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많이 만나고 협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변효순 구강정책과장은 “치협의 주요정책을 부임과 동시에 열심히 살펴봤고, 필요성에 공감한다. 관련 자료 지원 등 정부가 협력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달라”며 “협회장님이 공공부분을 중요하다고 해줘 힘이 나는데, 치협과 많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국민과 치과의사 모두를 위한 정책추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지난 23일 부임한 변효순 신임 복지부 구강정책과장은 인구정책실 아동학대대응팀장,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과장, 인구정책실 아동권리과장 등을 거쳤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