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다케다제약(대표이사 문희석)은 림프종 치료제 애드세트리스주(성분명: 브렌툭시맙 베도틴)가 4월 1일부터 이전에 치료 경험이 없는 호지킨 림프종및 전신역형성대세포림프종 성인 환자에서 1차 치료로 보험 급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 CD30 양성인 전신역형성대세포림프종 환자의 2차 치료 이상, 재발성 또는 불응성의 CD30 양성인 호지킨 림프종 중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을 실패한 환자의 2차 치료 이상 및 자가조혈모세포이식 비대상 환자의 3차 치료 이상에서만 급여가 가능했다.

이번 보험 금여에 따라 애드세트리스주는 이전에 치료 경험이 없는 IPS 4점 이상의 호지킨 림프종 환자 및 이전에 치료 경험이 없는 CD30 양성 전신역형성대세포림프종 환자의 1차 치료제(단, ALK 양성인 경우 International Prognostic Index 2점 이상)로 급여 처방이 가능해지면서 치료 혜택이 확대됐다.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의 아형(subtype)인 전신역형성대세포림프종은 면역 체계를 구성하는 림프조직에 발생한 악성종양이다.

3-4기 호지킨 림프종 환자의 30-40%는 병용화학요법 ABVD(아드리아마이신+ 블레오마이신+빈블라스틴+다카바진)와 같은 1차 치료에서 실패하며, ABVD 환자군의 26%가 5년 내 질환 진행이나 재발 또는 사망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다케다제약 항암제사업부 김정헌 총괄은 “이번 애드세트리스주 급여 확대를 통해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것과 함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한국다케다제약 항암제 사업부는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기 위해 헌신하며, 혁신적인 치료제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