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거듭 강조…文 대통령 예방접종 예고 등 불안 해소 노력

최은화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위원장(왼쪽)과 문재인 대통령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최근 이상 반응으로 혈전이 보고된 후 우려되고 있는 AZ 코로나 백신이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거듭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를 근거로 해당 백신을 직접 접종받는다고 예고하는 등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지난 22일 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이하 AZ 백신)에 대한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입장이 공개됐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의약품청(EMA), 영국 의약품규제청(MHRA)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보고된 혈액응고 장애에 대하여 분석한 의학적 근거와 결론을 검토한 결과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예방접종전문위 최은화 위원장은 “WHO, EMA, MHRA 입장과 동일하게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한 위험이 지속되고 있는 현 국내 상황에서 AZ 백신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고 권고한다”라며 “임상시험과 실제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중증감염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으로, 예방접종 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훨씬 크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까지 자료로는 AZ 백신이 혈전 생성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관성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색전증과 같은 혈전 생성은 코로나19 감염을 포함한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상태”라고 덧붙였다,

현재 AZ 백신 접종 후 관찰된 혈전 생성 사례는 평상시 발생 수준보다 더 낮은 것으로 보고됐다.

다만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특이사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 혈전과 혈소판 감소가 함께 동반되는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장애와 뇌정맥동혈전증이 보고되고 있다.

영국과 유럽에서 접종된 총 2000만 건 이상 접종건수 중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장애 7건과 뇌정맥동혈전증 18건이 보고됐는데, 두 질병상태 모두 100만 명당 1명 내외의 빈도로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사례로 AZ 백신과의 인과관계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최은화 위원장은 “뇌정맥동혈전증은 일반적으로 알고 계시는 혈전증과는 매우 다른 질환이며, 코로나19 백신과 상관없이 코로나19 감염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매우 드물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라며 “뇌정맥동혈전증의 발생빈도는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건수보다 AZ 백신접종 후에 더 많이 보고돼 인과성 정밀조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러한 특이 혈액응고 사례와 AZ 백신과의 연관성 여부를 밝히기 위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백신 불안‧우려가 있을 수 있다”라며 “그러나 이는 극히 드문 특이사례로, AZ 백신은 우리나라 코로나 중증감염‧사망을 줄이는 훌륭한 수단이다. 이에 백신 접종 순서가 된 대상자는 미루지 말고 백신을 접종받으실 것을 적극 권장한다”고 거듭 밝혔다.

같은 날 문재인 대통령도 국민 메시지를 통해 AZ 백신 접종의 안전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SNS를 통해 “AZ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가 국제적으로 재확인됐다. 대다수 유럽국가들도 접종을 재개했고, 우리 질병청도 65세 이상까지 접종대상을 확대했다”며 “그에 따라 저와 제 아내도, 오는 6월 G7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내일(23일) AZ 백신을 맞는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정상회의 수행원들도, 수행이 확정된 인원들은 내일 함께 접종을 하고, 그 밖의 인원들도 수행이 결정되는 대로 접종받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백신의 안전성에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마시고 접종순서가 되는 대로 접종에 응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은 자신의 안전을 지키면서 집단면역으로 우리 사회 전체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기도 하다”라며 “백신 불안감을 부추기는 가짜뉴스는 아예 발붙이지 못하도록, 국민들께서 특별한 경계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AP통신 등 외신에서도 22일 AZ가 미국 3만 2449명이 참여한 임상시험에서 코로나 증상 발현 예방에 79%의 효능과 입원이 필요한 중증으로 진행을 막는데 100%의 효과를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으며, 해당 임상시험에서 혈전 형성 위험이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