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 후보 각각 색깔이 다른 의견 보여 – 선거에 대한 관심과 투표 주문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광주광역시의사회가 5일 마련한 '제41대 의협 회장 선거 후보자 합동설명회'는 6명 후보들이 각각 색깔이 다른 모습을 보이면서 특색있는 의견을 제시했다.

줌 영상 보고있는 양동호 광주시의사회장

이날 설명회는 광주광역시의사회 김성진 총무이사가 사회를 맡아 양동호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어 순서대로 ▲후보자 정견 발표 ▲공통 질의 ▲돌발 질의 ▲후보자 간 상호 질의 ▲마무리 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공통질의는 국회 의료법 개정안에 대한 대처 방법, 의협임원 임명 시 회무 연속성을 고려하지 않은 대폭 개편에 대한 의견, 등이 제시됐으며 돌발질의는 의협 회비납부율 제고 방안을 물었다.

양동호 광주시회장은 “얼굴 보며 허심탄회한 토론회가 되어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행사를 갖게 되어 아쉬운 마음이다”며 “이번 의협 선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달라”고 주문했다.

○기호1번 임현택 후보(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는 지난 2000년 의약분업 투쟁 후 의사의 위상이 한 없이 떨어졌다며 개원의, 전공의, 봉직의, 의대 교수 모두 힘을 합쳐 모든 의사가 국민의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의료법 관련해서는 팩트에 기반한 논리로 맞서고, 임원은 일을 잘 하는 인사만 쓰고, 의협 회비, 시·군·구, 도의사회 회비에 동창회비, 동기회비까지 볼 때 회비는 비싸지만 일을 잘하면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기호2번 유태욱 후보(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장)는 의사의 사회적 가치 실현, 의료의 본질 회복, 의료시스템 혁신을 위해 출마했다며 전 회원의 의견을 수렴해 아젠다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회무를 해야 한다며 최고위원회 신설(상임이사회 상위조직)을 강조했다.

면허관리원에 정부·시민단체·법조계가 50%이상 차지하면 타인이 의료면허를 관리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외부의 개입을 막아야, 최고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과 장기적 방향을 정하고 상임이사회에서 실행. 회비 납부는 의협에 직납 등을 주장했다.

○기호3번 이필수 후보(의협 부회장/전남의사회장)는 진정한 변화와 개혁이 필요한 시기로 정치적 균형 감각을 발휘해 여야 정치권을 포용함으로써 악법과 각종 규제에서 회원을 보호하고 특히 안정적이고 품위있는 그리고 당당한 의협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국민과 국회를 설득하고, 합리적 대안을 제안함으로써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 의협 임원 인사위원회를 만들어 전임 집행부, 현 후보 캠프 등에서 유능한 인재를 골고루 기용하는 탕평인사, 의협이 회원의 어려운 상황을 잘 해결해 주면 납부율을 올라갈 것이다 등을 답변했다.

○기호4번 박홍준 후보(의협 부회장/서울시의사회장)는 통합의 리더십으로 국민의 신뢰와 정부 정책 파트너로 인정받아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며 의료계 대화합을 통해 최고로 강한 의협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의료계가 전문가적 자율성과 윤리성을 가진 집단이라는 것을 설명, 의협 상임진의 25%는 연임으로 중용, 회비 납부율을 높여 회비를 그만큼 낮추는 제도 시행 등을 답변했다.

○기호5번 이동욱 후보(경기도의사회장)는 선거운동을 하면서 개원의, 교수 등 모든 회원들이 생존권 위기에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며 의협 회장은 회원을 위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하는 자리다고 주장했다.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는 점 알려야, 임원 선임은 객관적 판단에 따라 교체 여부를 결정, 회비 납부 단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보장 등을 답변했다.

○기호6번 김동석 후보(대한개원의협의회장)는 투쟁에 성공한 경험을 토대로 투쟁을 협상 위력을 높이는 지렛대로 사용하겠다며 의협 회장의 사명은 의료계 신뢰 회복으로 의사를 다시 의사답게 의협을 다시 의협답게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겠다고 강조했다.

모든 회원이 국회와 국민을 설득, 회무 상설위원회를 만들어 회무 분야별 전문가들이 적재적소에서 대정부, 대국회와 협의하도록, 회비 납부에 대한 명분을 줘야 한다 등을 답변했다.

한편 후보자 간 상호질의·응답에서 지역의료에 대한 질문 답변이 있었는 데 이필수 후보가 김동석 후보에게 저출산, 분만 취약지 문제를 해결방안을 묻고 “청와대 직속으로 있는 저출산고령화 대책위원회에 의사참여를 요구하고 있다”며 “의료취약지 산부인과를 위한 수가 정상화, 정책 가산 등을 유도해 지원이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