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사회 후보자간 질의·응답서 의료현안 의견·상대 후보공약·상대 후보경력 위주 무난한 질의 이어져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의 합동설명회가 연이어 개최되는 가운데, 광주시의사회 주최로 열린 합동설명회에서 후보자간 질의가 처음으로 진행됐다.

후보자간 질의·응답시 일부 의견 충돌이나 공격적인 질문이 예상됐으나, 예상과 달리 차분한 분위기속에 무난한 질의응답이 오가며 원만하게 마무리됐다.

광주광역시의사회(회장 양동호)는 지난 5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에 나선 후보자 6인의 정견발표 겸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합동설명회에서는 6인의 후보 각각이 다른 후보 1인을 지목해 질의하고 이에 응답하는 시간이 주어졌다.

상대에 대한 공격으로 열기를 띌 것으로 예상하던 것과 달리, 일부 후보들이 ‘반 네거티브’를 선언한 만큼, 현안에 대한 의견을 묻는 차분함 속에서 ‘착한’ 질의, 응답이 이어졌다.

비대면 합동 설명회에 참석한 의협회장 후보 6인. 첫째줄 왼쪽부터 기호 1번 임현택 후보, 기호 2번 유태욱 후보, 기호 3번 이필수 후보, 둘째줄 왼쪽부터 기호 4번 박홍준 후보, 기호 5번 이동욱 후보, 기호 6번 김동석 후보

이날 토론에서는 필수의료를 살리는 방안에 대한 질의가 다수 나왔다. (직선제)산부인과의사회장인 김동석 후보(기호 6번)는 소청과의사회장인 임현택 후보(기호 1번)를 지목해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방안을 질의했다. 이에 임현택 후보는 “국민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별 직역별 이해관계를 따지지말고 서로 협력하는 방안을 찾아야한다”고 답변했다.

흉부외과 전문의인 이필수 후보(기호 3번)는 김동석 후보(기호 6번)에게 저출산 문제에 대한 대책과 산부인과 취약지인 전라남도에 대한 대책을 질의했다. 이에 김 후보는 “청와대 저출산 특위에 민간교수 등 의사참여가 필요하며, 출산에 관한 분만 취약지 예산을 따로 편성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안전한 분만환경 조성을 위해 출산특별법을 제정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잦은 의사구속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의도 이어졌다.

임현택 후보(기호 1번)는 박홍준 후보(기호 4번)에게 잦은 의사구속을 막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박홍준 후보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분쟁특례법의 제정”이라면서 “필수의료 혹은 정당한 의료중에 나타나는 의료사고에 대해서는 형사적으로 문제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 통과가 필요하다. 다만 이때 직역 이기주의 시각으로 보이는 것을 경계하고 국회를 설득하는 것은 물론, 시민단체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후보들의 경력 및 성과, 내건 공약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그러나 후보의 약점을 지적하기보다는 과정에서 나타난 애로사항, 보완점을 묻는 질문에 그쳤다.

이동욱 후보(기호 5번)는 박홍준 후보(기호 4번)에게 서울시의사회 전문가평가제 시행에 관한 내용을 질의했다. 이 후보는 “서울시의사회에서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을 했는데, 자율징계권 확보없이 전문가 평가제 자정이 가능한지 궁금하다”면서 “앞으로 자율징계권 확보 등에 대한 보완점은 없는지 말해달라”고 질문했다.

이에 현 서울시의사회장인 박홍준 후보(기호 4번)는 “2년이 조금 안되는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을 통해 50건의 문제를 해결했고, 이를 통해 우리 의사집단은 자정 능력이 있는 전문가 집단이라는 생각이 확고해졌다. 보건소나 경찰서가기전에 전문가평가단의 위원들이 문제를 발생시킨 회원을 찾아가거나 방문해 생각을 전달했고 즉시 해결됐다”면서 “관련 성과는 서울시의사회가 펴낸 백서에 더 자세히 나와 있다”고 답변했다. 박 후보는 또한 보완점에있어서 개인정보 공유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유태욱 후보(기호 2번)는 이필수 후보(기호 3번)에게 아쉬운 결과를 받았던 총선기획단에서 나타난 현실적인 어려움은 무엇이었는지 물었다. 유 후보는 “21대 국회에서 아쉬운 숫자의 의사의원 배출이 됐다. 이 과정에서 나온 현실적 어려움이 무엇인지 말해달라”고 질문했다.

총선기획단장을 맡았던 이필수 후보(기호 3번)는 “총선기획단장으로 70여명 정도의 여·야가리지 않고 의원들을 만났으며, 여·야 가리지 않고 각 정당에 제안했다”면서 “정치세력화 위해 각 정당에 권리당원이나 책임당원 가입했고 후원하는 등으로 노력했다. 각 의원 지역구까지 찾아가서 총선기획단장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는 “결과는 아쉬웠으나 이게 마지막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의료계의 정치세력화는 1,2년 안에 될 것이 아니라 장기적 아젠다를 가지고 해결해야 한다. 의협이 정치적 역량을 키우고 있으나 아직 걸음마단계이며, 회장이된다면 대외협력분야를 강화해 의사출신 의원을 더 배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홍준 후보(기호 4번)는 유태욱 후보(기호 2번)에게 유 후보의 공약인 최고위원회 신설의 구체적 내용과, 신설시 상임이사회와 충돌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에 유 후보는 “최고위 신설시 의장은 의협회장이며, 최고위원 선정은 권역별로 그 지역에서 신망 받고 회장 정도 회무 경험 있는 분들이 될 것이다. 또한 지역별 배분이 될 것이며, 의학회, 여의사회에서도 추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 후보는 “최고위는 아젠다를 구성하고 결정하는 것을, 상임이사회는 실무영역을 담당해 충돌 발생을 배제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홍준 후보(기호 4번)는 이동욱 후보(기호 5번)에게 경기도의사회에서 실시했던 회원 민원, 고충 처리를 어떻게 확대할 수 있을지에 대해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건보공단-심평원과 상생협의체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면서 “경기도의사회장 당시에도 성명서로 얼굴 붉히는 일 없이 공단-심평원과 회원 민원이 접수될 경우 조율을 통해 이를 해결하곤 했다”고 밝혔다.

이날 후보자간 질의, 응답에선 훈훈한 장면도 연출됐다. 유태욱 후보(기호 2번)는 “만약 의협회장에 당선될 경우, 임현택 후보를 상설투쟁위원장으로 모시고 싶다”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이에 임현택 후보(기호 1번)는 “합당한 상황이라면 나설 생각이 있다”고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