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인 후보, 투쟁·협상 균형감각 가진 대정부 성과도출 적임자 각각 자처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차기 의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 6인이 ‘목적 없는 투쟁’을 지양하는 한편, 가장 효과적인 대응으로 정부를 상대로 성과를 도출하고, 의사권익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27일 합동설명회에 참석한 의협회장 후보 6인. 첫째줄 왼쪽부터 기호 1번 임현택 후보, 기호 2번 유태욱 후보, 기호 3번 이필수 후보, 둘째줄 왼쪽부터 기호 4번 박홍준 후보, 기호 5번 이동욱 후보, 기호 6번 김동석 후보

대한의학회, 대한기초의학협의회,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국립대학병원협회,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가 합동 주관한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 후보자 합동 설명회가 27일 고려대학교 미디어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대한의학회 박형욱 법제이사는 “의료정책 변화과정에서 그동안 의협은 투쟁에 집중해왔으나, 성과에 대해서는 각자 느끼는 차이가 크다”면서 “그렇다고 불합리한 의료정책을 따를 수도 없다. 성과있는 투쟁 혹은 협상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을 말해 달라”고 질의했다.

추첨을 통해 결정된 답변 순서에 따라 첫 주자로 나선 유태욱 후보(기호 2번)는 자신의 캐치프라이즈 대로 팀플레이에 의한 정부 의료정책 대응을 강조했다.

유 후보는 “회장독단으로 결정하면 안된다. 집단으로 실력행사를 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끝까지 국민 신뢰 속에서 전문가 집단 위상가지고 인내심 가지고 협상을 통해 신뢰를 추구해야만 얻고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회장이 된다면 협상과 투쟁을 서로 동반하고, 각 직역, 직능을 단결시켜 정부를 상대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후보(기호 3번)는 ‘미리 이기는 협상’으로 대정부 성과를 도출하고 소모적 투쟁을 지양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투쟁 전 합리적 대안을 내세우고 전략적 인내와 설득으로 여론 지지, 동참을 이끈다면 정부도 의료계 주장에 동의할 것”이라면서 “회장이 된다면 소모적 투쟁은 지양하고. 정부와 협력하고 때론 반대할 것은 반대하는 당당한 협상파트너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후보는 2020년도 수가협상 당시 당정청을 설득해 인상률을 높일 수 있었다며, 스스로 대정부 협상 적임자를 자처했다.

박홍준 후보(기호 4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의사권익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투쟁이나 협상을 이원론적으로 양분한다는 것은 어폐가 있다. 국민건강, 의협 회원권익 지키기 위한 수단을 이원화하는 것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후보는 “우리는 사회지도자고 리더다. 우리의 가장큰 힘은 전문성이며, 이를 내세우겠다”면서 “현 집행부 아래에선 투쟁이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 됐다. 회장이 된다면 협상이든 투쟁이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의사권익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동욱 후보(기호 5번)는 즉흥적인 투쟁은 지양하겠다며, 현 집행부와 선을 그었다.

이 후보는 “지난 3년간 집행부 투쟁을 보면 즉흥적이고 계획이 없었다”면서 “즉흥적으로 합의하는 바람에 투쟁에 나선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어려움을 겪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회장이 된다면 치밀한 계획으로 투쟁하고, 투쟁 전 각 직역 및 회원들과 미리 소통할 것이며, 이를 통해 성과를 내겠다”고 약속했다.

김동석 후보(기호 6번)는 양날의 검처럼 투쟁과 협상의 균형을 맞춰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투쟁과 협상을 양분하기 어렵다. 투쟁은 마지막 수단일 뿐이고 투쟁하려면 전략 전술 있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그게 부족했다”면서 “9.4의정합의 당시 전문가 조력 받아서 합의문 했으면 의대생 피해를 줄였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김 후보는 “협상과 투쟁은 공존할 수 밖에 없다. 투쟁을 언급하면서 이를 통해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수도 있다”면서 “회장이 되면 양날의 검처럼 협상과 투쟁을 이용하고 이를 통해 최상의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고 회원들에게 호소했다.

임현택 후보(기호 1번)는 전략적이고 영리한 대응을 천명했다.

“투쟁과 협상은 동전의 양면이다. 그보다 어떤 성과를 도출하는지가 본질”이라면서 “저에 관해 일부에서는 무모한 투쟁을 할까 우려하는데, 우려와 달리 상당히 전략적으로 움직인다. 이대목동 신생아 사망사건 당시도 환자단체 태도를 바꾼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임 후보는 “정치적으로도 의료계 목소리를 대변하는 정치인을 밀어주고 우리 조직의 가장 큰 장점인 환자 및 보호자가 유권자라는 점을 충분히 활용해 대국회, 대정부협상을 유리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