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업무-전문직 수요 늘어가는 기관 특성 고려않은 지역-정치권 감차 요구 유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공공기관 지방이전 마다 단골인 통근버스 감차 요구.

심평원도 이는 피해가지는 못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해 2사옥 건립 및 본원 2차 이전을 통해 원주시대를 맞았다. 심평원은 지방이전으로 인한 혼란을 막고 원주시대 연착륙을 위해 어린이집 운영, 사택 지원, 수도권 통근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통근버스를 놓고 잡음이 나오고 있다. 본래 원주 혁신도시가 만들어진 취지인 지역균형발전을 놓고 볼 때 공공기관의 통근버스 운영이 일몰 이후 유령도시를 가속화 시킨다는 게 지역사회와 정치권의 지적이다.

이러한 목소리를 반영해서인지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질의를 통해 수도권 통근버스 감차 및 폐지를 검토할 것을 심평원에 주문하기도 했다.

사실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형님’ 격인 세종청사의 경우 통근버스 감차 논란속에 결국 최근 수도권 통근버스 운행을 마무리하기로 결정하기도 한 걸 볼 때, 감축 혹은 폐지에 대한 당위성도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두 번의 원주이전에서 나왔던 전문인력 이탈 우려 등을 떠올리지 못한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실제 원주 이전 이후 전문인력 채용은 쉽지많은 않은 상황이다. 의사출신 채용을 위해 개방형 직위로 되어있던 실장급 채용에 난항을 겪자 일반직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3000명이 넘는 거대기관으로 발돋움한 것 부터 나날이 늘어가는 심사량을 비롯한 전문업무 증가와 그로 인해 의사, 간호사, 약사, 법조인 등 대표적 고소득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는 심평원의 특수성을 고려해야한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