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식품대전' 개막식서 식품·외식산업 발전 5대 과제 밝혀

[의학신문·일간보사=홍성익 기자]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능성·고령자용 식품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기능성 식품산업 육성법' 제정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국내 농산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품기업에 대한 인센티브가 확대된다.

1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에 따르면 김영록 농식품부장관은 지난달 29일 서울시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식품대전' 개막식에서 축사를 통해 "우리 식품·외식산업은 연간 총 매출액이 190조원을 넘고 취업자 수도 254만여 명에 달하는 큰 산업이다. 향후 식품·외식산업이 보다 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5가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우선 "기능성·고령자용 식품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능성 식품산업 육성법'을 제정하고, 고령자용 식품 표준을 마련하는 등 법·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농업과 연계성을 높이도록 국내 농산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품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중소기업 대상 농수산물 구매 보증보험 도입, 가공품 품종 개발 확대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식품산업 혁신·성장을 위해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R&D 투자를 확대하고, 농식품 R&D가 산업 현장에서 실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새롭게 성장하는 중국·아세안 시장에 대한 수출 공동 인프라 구축 등 우리 식품기업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김 장관은 또 "전통식품·전통주는 본연의 가치가 재인식되도록 하고, 전통식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산업화시켜 나가는 가운데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김치는 명실상부한 종주국의 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아울러 "전북 익산의 국가식품클러스터가 향후 식품산업 성장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투자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입주기업에 대한 원스톱 지원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