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2017년 하반기 수출정보사업 결과발표회 성료

[의학신문·일간보사=홍성익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이하 aT)는 지난 2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2017년 하반기 수출정보사업 결과발표회'를 가졌다.

2017년 하반기 수출정보사업 결과발표회

농식품 수출업체, 생산자단체, 유관기관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식품부 김민욱 수출진흥과장의 '농식품 수출확대 정책방향'에 대한 발표와 오동환 aT 오사카지사장의 '일본 가정간편식 시장현황과 진출전략' 등이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내년도 수출지원사업은 수출과 농가소득 연계강화라는 큰 틀 안에서 업계 수요를 반영한 수출바우처 제도 신규도입, 신(新)남방정책에 따른 아세안시장 진출확대 등 지속 가능한 수출을 위한 정책변화와 그에 따른 국가차원의 홍보가 뒤따를 예정이다.

또한 농식품 수출 1위인 일본시장은 3가지(건강, 내츄얼, 간편) 소비 핵심키워드를 중심으로 1인 가구, 맞벌이가구 확대에 따라 가정용 반찬, 도시락 등을 판매하는 슈퍼마켓 내 간편조리식품과 반찬판매 코너가 확산되고 있다는 발표가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진출여건 등을 조사한 '농식품 수출시장 진출가이드 8개국 심층조사' 결과발표에서는 건강기능성, 영유아, 프리미엄 식품시장이 세계적인 식품트렌드로 시장확산 추세인 점을 소개하고, 이와 함께 '현지 식품트렌드를 소개하는 인기품목'들을 전시하여 현장감을 높였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불확실성의 시대일수록 면밀한 환경 분석을 통한 기회요인 창출이 중요하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내기업이 글로벌 식품시장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해외 진출할 수 있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