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는 2009년 12월 22일 ‘효과적인 아토피 피부관리와 보습제’라는 주제로 학술좌담회를 개최했다. 태평양제약 후원으로 학계의 권위 있는 아토피 피부염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학술 및 임상경험을 나눈 이번 좌담회는 김도원 아토피피부염학회장의 진행으로 △보습제의 올바른 사용 △아토피피부염 피부를 위한 아토베리어 개발경위 △아토베리어 크림 멀티임상결과 발표가 이뤄졌다. 이에 본지는 아토피를 치료하는 일선의 개원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이번 좌담회 내용을 3회에 걸쳐 지상 중계한다.

▲ 김도원 교수

▲ 김문범 교수

▲ 김진우 교수

▲ 노영석 교수

▲ 이승철 교수

▲ 박천욱 교수

▲ 서성준 교수

▲ 이광훈 교수

▲ 안원준 전무
▲ 박원석 팀장

참 석 자

△김도원 교수(좌장·경북의대·아토피피부염학회장)

△김문범 교수(부산의대)

△노영석 교수(한양의대)

△이승철 교수(전남의대)

△서성준 교수(중앙의대)

△이광훈 교수(연세의대)

△김진우 교수(가톨릭의대)

△박천욱 교수(한림의대)

△이 웅 사장(일간보사·의학신문사)

△안원준 전무(태양평제약)

△박원석 팀장(아모레퍼시픽 피부의약연구팀) <무순>

▲ 주관 : 일간보사·의학신문 ▲ 후원 : 태평양제약

아토베리어 멀티임상결과
- 서성준 교수(중앙대 피부과)

환자 85%에서 효과 나타나-피부염 병변 호전
경피수분 손실 감소-수면장애·가려움증 개선

태평양제약과 아모레피시픽 R&D센터에서 개발한 ‘APDDR0801’이 ‘아토베리어 크림’이라는 상품명으로 출시됐는데 이에 대한 임상 결과를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앞서 APDDR080의 주요성분 중 우르솔릭애시드에 항염증 작용이 있다고 설명하셨는데, 제가 알기로 우르솔릭애시드는 PPAR 시스템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서 감소된 필라그린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단지 항염효과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필라그린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다른 기능에 있어서도 좋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연구는 ‘아토베리어’가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국소 도포했을 때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대상은 신촌세브란스병원, 한림대병원, 강남성심병원, 서울 한양대병원, 의정부성모병원, 중앙대병원 등 5개 기관에 내원한 경증~중등도 아토피 피부염 환자 128명(남성 55명, 여성이 73명)으로 평균연령 17.8세, 유병기간은 8.7년 정도였습니다. 단 2세 이하, 최근 1개월 내에 면역조절제를 사용한 경우, 1주일내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한 환자는 제외했습니다. 아토베리어를 4주 동안 하루 2차례 가려운 부분에 바르게 했습니다.


그래서 도포 전, 도포 후, 도포 4주후에 IGA 연구자 평가를 했습니다. 그리고 피부염 병변이 좋아지는 예후를 EASI 스코어로 관찰했고, 경피 수분손실을 측정했습니다. 또한 주관적 평과로 가려움증과 수면장애가 얼마나 좋아지는지 봤습니다. 특히 도포 전과 도포 후에 병변부위에서 여러 사이토카인 IL-1, TNF-α 및 IL-4, IL-5, IL-6, IL-13, IFN-γ의 수치 변화를 관찰했습니다.


먼저 연구자 평가<도표 1>를 보시면 그레이드 5~7이 효과 있는 그룹인데 합치면 85% 정도입니다. 따라서 연구자 평가로 85%정도에서 효과적이었습니다. 특히 7에 해당되는 매우 좋아진 그룹이 11%정도 됐습니다.

<도표 1>

<도표 2>

다음 EASI 스코어<도표 2>를 도포 전, 도포 2주, 4주 후에 보니 도포기간이 길수록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게 감소돼 병변에 호전이 있었습니다. TEWL<도표 3>도 바른 부위와 상관없이 도포기간이 길수록 감소됐습니다. 환자 주관적 평가로 수면장애 정도와 가려움증 호전을 봤을 때도 도포기간이 길수록 가려움증이 많이 소실되고 수면장애도 호전됐습니다.


그리고 염증 사이토카인 라벨을 D-Squame 스트리핑을 통해 각질층 사이토카인을 용출해 ELISA 방식으로 전염증성 사이토카인 TNF-α, IL-1α와 Th-2 사이토카인 IL-4, IL-5, IL-6, IL-13과 만성 염증성 사이토카인 IFN-γ를 측정했습니다. EASI 스코어에 따른 임상적 경중도를 기준으로 5개 그룹으로 분류해 통계학적 의미를 살펴봤습니다.


먼저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인 TNF-α와 IL-1α의 데이터를 보시겠습니다. <도표 4> 도포 전에 비해 도포 후 TNF-α 감소가 관찰됩니다. 어떤 그룹은 통계학적 유의성이 있고 통계학적 유의성이 없는 그룹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통계학적 유의성 있게 감소했습니다. IL-1α 역시 TNF-α와 마찬가지로 전체적으로 보면 도포 전에 비해 도포 후에 통계학적 유의성 있게 감소를 보였습니다.

<도표 3>

<도표 4>


다음 Th-2 염증 사이토카인인 IL-4와 IL-6을 보시면<도표 5> 두 사이토카인 모두 전체적으로 도포 전에 비해 도포 후에 통계학적 감소가 관찰됐습니다. 단, IL-5는 그룹 5만 통계학적으로 감소를 보였고 전체적으로는 오히려 도포 전에 비해 도포 후에 증가된다고 산출할 수 있었습니다. IL-13역시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지만 도포 전에 비해 도포 후에 오히려 많이 증가된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 만성염증 사이토카인인 IFN-γ를 보면 그룹마다 다른 결과로 전체적인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지만, 도포 전에 비해 도포 후에 감소가 관찰됐습니다.

<도표 5>


이상 요약하면 IGA 연구자 주관적 평가와 EASI 스코어가 좋아졌고 환자의 주관적 평가인 가려움과 수면장애의 정도도 좋아졌습니다. TEWL도 감소됐고 사이토카인을 평가해보니 IL-4, IL-6, TNF-α, IL-1a가 의미 있게 감소됐습니다. 큰 부작용은 없었고 바른 부위에 따끔거림 증세가 있었는데 중단하면 없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아토베리어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임상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의응답

‘아토베리어’ IL-1α·IL-6 드라마틱한 감소효과 보여
사용감, 세라마이드 함량에 있어 다른 제품과 차별적

보습제 세라마이드 단독 피부투과시 독성 주의
피부상태·연령·건조 메커니즘 따라 분류 필요

▲김도원 교수(좌장): 감사합니다. 강연내용 잘 들었습니다. 지금부터 자유토론 시간을 갖겠습니다. 발표순서와 무관하게 질문이나 코멘트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진우 교수: 무엇보다 임상시험 결과에서 가장 희망적인 것이 IL-1α가 아주 드라마틱하게 떨어졌다는 것이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또 아토피 피부염에서 증가하는 IL-6 사이토카인이 상당히 의미 있게 떨어진 것으로 봐서 항염증 효과나 장벽 개선효과가 굉장히 좋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광훈 교수: 지금 세라마이드 제제에 수도 라멜라층을 가진 보습제가 이미 국내 여러 개 유통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트리세람, 제로이드 같은 게 있는데 아토베리어에 신제품으로서의 특징이 있나요?


▲박원성 팀장: 트리세람은 아까 말씀드린 PC104를 그들도 고르다 보니 우연찮게 쓰게 돼 전성분 표기를 보시면 아토베리어와 같습니다. 그런데 저희도 검토해본 결과 트리세람은 상당히 겔링 현상이 일어나고 발랐을 때 끈적인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 제품은 그냥 에멀전 제형의 세라마이드를 넣었고 함량은 아토베리어와 비슷하지만 사용감으로는 저희가 앞선다고 생각합니다. 제로이드 같은 경우에도 세라마이드 함량이 0.8%였는데 최근에야 1.2%만 에멀전 제형에 넣었습니다. 그러나 아토베리어는 2%까지 넣어서 함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승철 교수: 보습제와 관련해 각 회사만의 노하우가 있다고 하셨는데 아토베리어의 경우 무엇인가요?


▲박원성 팀장: 기본적으로 안정도를 잡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저희 처방 아토베리어 크림 같은 경우 일단 무방부제입니다. 흔히 휴멕턴트로 쓰는 글리세린, 프로필렌글리콜이나 부틸렌글리콜이 10% 이상 들어가면 그 자체가 항균력을 갖는데, 이런 것들이 장업계의 노하우입니다. 대신 글리세린을 많이 넣으면 끈적거려서 그걸 잡아 주는 게 오일이고요. 또한 트러블을 낼 수 있는 것이 각 회사마다 고유하게 갖고 있는 유화시스템입니다. 저희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대기업으로서 외국에도 수출도 많이 하고 있으며 부작용 클레임률 0.1%대로 거의 맞춰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천욱 교수: 아토베리어에 감마리놀렌산도 들어갔던데 함량이 어느 정도 되나요? 보통 대부분 보습제에 감마리놀렌산이 들어가지만 바르는 건 산화돼 있어서 의미가 없다던 데 괜찮은 건가요?


▲박원성 팀장: 감마리놀렌산이 불포화 지방산이라서 자체를 넣으면 원료유통 과정에서 산폐가 잘 됩니다.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가장 안정한 형태로 보라지 오일이나 달맞이꽃 오일류로 제품들에 넣는데, 저희는 보라지오일로 2% 넣었습니다. 보통 감마리놀렌산을 순수 추출해서 두면 산폐가 빠른데, 보라지 오일상에서 짜 추출해 넣으면 식물자체 내에서 갖고 있어 훨씬 안정합니다. 또 저희는 산폐정도를 측정해 원료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김진우 교수: 아토피 피부염에선 pH 장벽이 망가져 있는데 그런 면에서 어떤 고려가 있습니까?


▲박원성 팀장: pH 장벽 부분에서는 각질 생리적으로 망가진 걸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단, pH가 높아진 아토피 병변 부위가 있으므로 아토베리어는 pH 5.2~5.6에 제형적으로 약산성에 맞추고 있습니다.


▲김도원 교수: 박 팀장님 발표 내용 중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의 몰 비율(molar ratio)을 말씀하셨는데 아토베리어는 어느 정도 됩니까?


▲박원성 팀장: 저희가 사용하는 세라마이드는 유사 세라마이드이기 때문에 그에 맞게 최적화 돼야 합니다. 그래서 무게비로 세라마이드 0.6, 스테아릭스 0.4, 콜레스테롤 0.18 정도의 비율로 있습니다.


▲노영석 교수: 제가 알기로는 3:1:1이 이상적이라고 알 고 있는데 그 실험한 세라마이드는 다른 것이죠?


▲김도원 교수: 흔히 3:1:1을 많이 이야기하는 데 비율 자체보다는 세 가지 성분이 적절하게 배합돼 있는 걸 피지올로직 리피드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아토피 같은 경우는 세라마이드가 많이 떨어져 있으니까 세라마이드 쪽을 강화하는 게 확실히 도움 되고요. 노인성 피부는 콜레스테롤이 떨어져 있으니까 그쪽을 더 강화하는 게 좋습니다. 3:1:1에 대해 거의 황금률로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 흔히들 좋은 피지올로직 리피드는 바르면 생세포까지 침투되어 트랜스골지로 들어가 라멜라바디로 떨어져 나와 다시 세포간 리피드 쪽으로 분포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게 사실 좀 역설적인 부분은 이승철 교수님께서 지적하셨듯이 세라마이드는 세포간 리피드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지만 세포분화 신호에 관여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생세포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죠. 따라서 부작용을 줄인다는 의미에선 오히려 각질층 세포 사이만을 채워 주는 게 더 좋을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아토베리어의 경우는 안으로 들어갔다가 빠져나오는 게 확인된 겁니까, 어떻습니까?


▲박원성 팀장: 저희도 어느 정도까지 세라마이드만 분리될 것인가 좀 더 확인해 봐야 겠지만, 보통 세라마이드와 스테아릭산과 콜레스테롤이 각각 녹는점이 다른데, 저희만의 세라마이드 조성으로 섞어 놨을 때는 50도 이상 60도 부근에서 세 물체가 동일한 용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라마이드가 다층 라멜라 구조를 구성하는 피지올로직 리피드의 조성이나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물리화학적으로 단독으로 움직일 가능성은 낮은 확률입니다. 저희도 피부에 어디까지 들어가는지 사람보다도 피부가 얇은 무모쥐 실험을 해보니까 테이프 스트리핑 8회면 세라마이드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이승철 교수: 김 교수님께서도 세라마이드를 장기간 도포했을 때 정상피부 각질세포 분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개인적으로 분화에 관심이 많아서 나름대로 해석하면 그게 세포 신호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나 생각도 됩니다. 더구나 아토피 환자들은 장벽이 파괴돼 있고 많은 양을 계속 발라야 하기 때문에 특히 세포신호나 분화과정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아까 수도 세라마이드를 라멜라바디 형태로 만드셨는데 유사하게 만든 만큼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장기 영향을 평가하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박원성 팀장: 세라마이드 PC104만 갖고 분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시험관내 시험은 해보지 않았지만, 현재 갖고 있는 장기적 데이터라면 식약청에 준하는 4~8주 정도입니다. 실제 세라마이드란 성분이 스핑고신과 지방산이 붙어 있는 것인데 말씀대로 분화에도 영향을 주고 피부노화를 촉진한다는 결과도 있지 않습니까? 외부적으로 발라서 각질층을 통과해 진피로 가거나 분화에 영향을 주려면 기저층까지 가야 한다고 생각되는데요. C2 세라마이드 같은 경우 체인이 하나지만 저희 세라마이드는 체인이 2개고 팔미틱 기저층에서 실험했을 때 거의 투과되지 않았습니다. 피부장벽기능은 최외곽에서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휴멕턴트와 같은 기제는 흡수가 잘 되고, 세라마이드는 거의 흡수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 아토피 환자는 피부 장벽이 손상돼 투과가 잘 된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민하고 그 부분에선 독성자료를 장기적으로 봐야하는 건 사실입니다.


▲서성준 교수: 이상적 보습제가 피부장벽만 개선한다는 건 옛날이야기인 것 같고요. 아토베리어도 항생작용을 하고, 어떤 회사 제품을 보니까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많은 황색포도상구균에서 나오는 슈퍼안티젠(super antigen)에 대한 안티바디(antibody)를 넣은 것도 있더군요. 또, 여러 번 바르면 오히려 자연보습인자 감소가 초래돼 부작용이 난다고 했는데, 오히려 바를수록 피부에 존재하는 단백분해효소 영향에 의해 성분 일부가 자연보습인자로 작용한다든지 하면 어떨까요? 또 유로카닌산(urocanic acid)을 첨가하는 등 UV차단 효과도 있으면 좋겠고, 아토피 피부염의 pH가 알칼리로 가 있으니 산성으로 움직이게 하는 성분도 들어가면 좋겠네요. 예를 들면 어떤 효소에 의해 보습제 성분 일부가 유기산을 분비하면 그게 애시드 맨틀(acid mantle)을 형성하잖아요? 그런 다기능 보습제를 아모레퍼시픽 개발센터에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보습제가 단순한 보조제가 아닌 치료제 개념으로 가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도 신경을 쓰고 순응도나 안전성 면에서도 조심해 개발해야 성공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이광훈 교수: 실제 아토베리어의 임상연구에 참여했던 한 사람으로서 가끔 따가운 부작용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보습효과가 뚜렷했고 환자들의 만족도도 꽤 높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는 보습제만 해도 여러 가지가 있어서 어떤 환자에게 어떤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적당한지 확신이 서지 않을 경우가 있어요. 피부 상태나 연령이나 건조도 건조증의 원인 등에 따라 사용법과 종류는 다를 거라 생각합니다.


▲김문범 교수: 저희 병원도 들어온 보습제만 해도 십여 가지가 있어서 어떤 환자에게 무엇을 쓰는 게 적당한지 혼선이 오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우리 아토피 피부염 학회에서도 각 보습제에 대해 적당한 적응증을 분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부과 의사도 혼란이 되는데 소아과 의사나 일반인은 보습제면 다 같은 줄 알고 마구잡이로 쓰게 되거든요. 앞으로 김도원 학회장님의 주도로 그런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주십사하는 게 부탁입니다.


▲김도원 교수: 네, 짧다면 짧은 시간이었지만 여러분께서 아주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셔서 효율적인 좌담회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 좋은 발표 해주시고 또 열띤 토론을 해주신 여러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 정리= 김자연 기자 natur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