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특강 ‘선배들이 들려주는 약사 이야기’ 성료

제약 마케팅과 약사의 커리어 확장 주제

2025-11-25     유은제 기자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대한약학대학학생협회(약대협)는 지난 22일 대한약사회관 4층 강당에서 ‘명사특강: 선배들이 들려주는 약사이야기’가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한국산업약사회 주최, 대한약학대학학생협회(이하 약대협, 협회장 조희수) 주관, 위드팜의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제약마케팅과 약사의 커리어 확장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행사는 1부 명사 특강, 2부 약대생 네트워킹 행사로 구성해 산업계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아온 연사들이 약사의 역할 확장 가능성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날 연사로는 김상진 삼진제약 사장과 박재현 한미약품 대표이사가 초청되어 각각 ‘제약마케팅, Insight for Marketing Journey’와 ‘제약회사는 근무해볼 만한 곳인가요?’를 주제로 강연했다.

김상진 삼진제약 사장은 한국 얀센, 한독, 삼일제약을 거쳐 현재 삼진제약 대표로 재직 중이며, 약 35년의 제약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제약 마케팅의 핵심은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보응우옌잡 장군의 전략을 인용하며 “모든 시장에서 경쟁하려 하기보다, 승리할 수 있는 전장을 선택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라며 “같은 약이라도 어떤 환자에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어 김 사장은 제약시장의 특성으로 의사, 환자, 보험자 등 다양한 주체가 얽힌 구조와 높은 규제 환경을 언급하며, “약사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는 강점이지만, 조직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인문학, 경영, 심리 등 폭넓은 시야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박재현 한미약품 대표이사는 1993년 입사 후 제제연구, 품질관리, 공장 운영 등을 거쳐 2023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박 대표는 30여 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약사가 제약산업에서 발휘할 수 있는 가치를 강조했다.

그는 “약사가 약국과 병원을 넘어 연구 개발, 생산 품질, 규제, 투자 IR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닌 직능”이라며 “문제를 끝까지 붙잡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진짜 전문성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약사라는 타이틀에 기대기보다는 실력과 태도로 먼저 인정받는 사람이어야 한다. 변화를 따라가기보다 변화를 주도하는 약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약대협 조희수 협회장은 “명사특강은 전국 약대생들이 학교나 인맥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제약·바이오 산업 속에서 약학 지식뿐 아니라 경제·시사 등 다양한 분야의 흐름을 꾸준히 읽고 변화에 대응할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