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동아에스티- 혁신신약 개발에 과감한 R&D 투자 주목

동아에스티, ESG 경영 바탕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 구축…국내 제약산업 발전 기여

2025-05-27     의학신문

[의학신문·일간보사]

동아에스티는 신약 개발을 위한 과감한 R&D 투자와 ESG 중심 경영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하며 국내 제약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지난해에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됐다.

동아에스티의 차기 성장 동력이 될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이뮬도사’는 상업화 단계에 진입했다. 2024년 10월 미국식품의약국(FDA) 품목허가를 획득했으며, 12월 유럽 EC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2025년 1월부터 독일·영국·아일랜드에 ‘이뮬도사’가 출시되었으며, 유럽에서 순차적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미국에서도 5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미국 자회사 메타비아를 통해 비만치료제와 MASH 치료제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메타비아는 지난 4월에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GLP-1, Glucagon 이중 작용제 ‘DA-1726’ 글로벌 임상 1상 파트2 결과를 발표했다.

DA-1726은 우수한 체중 감량 효과, 안전성 및 내약성을 확인했으며 계열 내 최고 비민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DA-1726은 Oxyntomodulin analogue(옥신토모듈린 유사체) 계열의 비만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이다. 

동아ST 전경

 

M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241은 유럽간학회에서 우수한 간 보호 및 혈당 조절 효과를 입증했다. 간 손상 지표가 용량 의존적으로 감소했으며, 간 섬유화, 지방간, 간 지방 함량 지표 등의 개선도 확인했다. 또한 피험자 절반이 비당뇨병 환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혈당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DA-1241은 GPR119를 활성화시키는 Fist-in-Class 합성신약으로 동물실험을 통해 혈당 및 지질개선 작용과 간에 직접 작용해서 염증 및 섬유화를 개선하는 것이 확인되어 MASH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동아에스티는 면역항암제를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4년 3월 면역항암제 DA-4505의 임상 1상을 개시하며 본격적인 개발에 돌입했다. DA-4505는 AhR(Aryl Hydrocarbon Receptor, 아릴탄화수소수용체) 길항제다. AhR은 면역계를 조절하는 인자로, 면역반응을 억제하고 종양 세포가 공격받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전임상 동물실험을 통해 글로벌제약사가 개발 중인 AhR 길항제 대비 우수한 항암 효과를 확인했으며, DA-4505와 항 PD-1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투여를 통해 항암 시너지 효과도 확인했다.

동아에스티는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치매 치료제도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타우 표적 치매 치료제 DA-7503은 알츠하이머병 및 일차 타우병증 치료제로 개발 중인 First-in-Class 신약 후보물질이다. DA-7503은 저분자 화합물로써 분리되고 변형된 타우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올리고머 형성을 억제하고 세포 내 축적을 저해한다. 2024년 5월 국내 임상 1상을 개시했다.

동아에스티는 중장기적으로 항암 및 면역질환 치료제 자체 연구개발에 집중하며, 외부 신약물질 도입을 통해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저분자 화합물 중심의 신약 개발에서 ADC 및 신규 모달리티 연구개발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동아에스티는 ESG 경영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생명의 소중함을 지키기 위해 소외지역 의약품 접근성 향상, 치료 비용 지원 등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2024년부터 에티오피아의 열악한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디지털 헬스커어 및 플랫폼 지원 활동을 펼쳐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현지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의약품도 전달했다.

또한, 해외 의료 봉사단체와 캄보디아 위드헤브론 병원에 의약품 기부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국내에서도 동아에스티는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저신장증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성장호르몬제를 지원해오고 있다. 2013년부터 2024년까지 약 1100여 명의 어린이들에게 성장호르몬제를 지원했다. 취약계층을 위한 골다공증 치료제, 저소득 암환자 약제비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친환경 경영에도 앞정서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의약품 e-라벨 시범사업 참여, 의약품 병포장 간소화 시설 구축을 통해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을 20회째 개최하며 청소년들에게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직접 느끼고 배우며 생명존중의 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자료제공= 동아에스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