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약사, ‘약국직원 실무 교육과정’ 진행

직원 업무 수준 향상 통한 약국경영 효율화

2025-02-28     유은제 기자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참약사(대표 김병주)가 ‘약국직원 실무 교육과정’을 오픈해 최근 제1회 교육 및 평가를 진행했다. 총 51명이 참여한 이번 교육 및 평가 과정에서 39명이 성공적 이수를 마쳤다.

교육 과정은 현재 약국에서 근무 중인 직원을 대상으로 한 실무 교육 프로그램으로, 약국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운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개발됐다. 본 과정에서는 약국 근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업무 내용, 처방전 전산관리, 고객 응대 스킬 등을 익히는 것이 핵심 목표다.

이를 통해 약국 직원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고객 응대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 방향성 또한 약사의 고유 업무와는 별개로 약국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 개발 전 참약사는 회원 약국을 대상으로 한 직원 역량과 서비스 품질 조사를 실시하면서, 회원 약국들이 직원들의 의약품 관련 법규 교육·전산 관리·비품 정리·고객 응대 등 현장 업무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에 약국직원 실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온라인 교육 플랫폼 ‘참스쿨’을 통해 직원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영상 교육을 제공했다.

참약사는 “앞으로도 약국실무교육 과정과 평가를 통해 약국 직원들이 보다 전문적인 운영 지원을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라며 “약국 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직원 교육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