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약사, ‘만성질환자 건기식 실태 조사 연구’ 초록 발표

만성질환자의 건기식 섭취 시 약사의 역할 강조

2024-10-31     유은제 기자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참약사(대표 김병주)의 R&D연구센터(센터장 주경미)는 최근 2024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만성질환 처방약 복용자의 건강기능식품 섭취 실태 조사 연구’ 논문 초록을 포스터 발표했다. 참약사 R&D연구센터는 처방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만성질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및 데이터 분석 결과를 포스터를 공개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만성질환자의 건강기능식품 구입 경로가 약국이 아닌 곳이 약 72%로, 처방약과 건강기능식품의 상호작용 뿐 아니라 처방약 복용과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간 및 용량에 대한 검토 없이 섭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처방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과의 상호작용으로 치료약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특정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처방의약품을 복용하면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경우, 약사와 상담 후 섭취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처방약에 대한 복약안내 접점에 있는 약사는 건강기능식품을 병용 섭취하는 환자에 대한 상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강조한다.

참약사는 임직원 절반이 R&D인력으로 △약국경영통합 EHR 시스템 2024 TIPS 과제 △AI 헬스케어 글로벌 혁신특구사업 선정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2021 TIPS 과제 ‘시차오감’ △인천공항 3K 스타트업 육성사업 등 주요 정부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석박사급 인력과 약사/의사/영양사 등 전문가들이 함께 헬스케어 각 영역에서 전문성을 높이며, 앞으로도 R&D부문에 꾸준히 몰두하여 팜-딥테크(Pharm-Deep tech)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