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약사, 약국 경영 통합 EHR 시스템 연구개발 착수
약사 전문가용 생성 AI 상담 솔루션 탑재
2024-07-04 유은제 기자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참약사(대표 김병주)가 ‘약국 경영 통합 EHR 시스템 상용화’ R&D 과제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지원프로그램인 2024 스케일업 팁스(TIPS)에 선정됐다.
이에 참약사는 약국서비스의 질적향상 및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고 보고 ‘클라우드 기반의 생성 AI 상담솔루션이 탑재된 약국경영 통합 EHR 시스템 개발’을 착수하게 됐다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스케일업 팁스'는 민간투자와 연계해 제조 분야 유망 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민간 운영사가10억원 이상을 투자하면 정부가 투자형R&D 자금으로 최대20억원, 투자 연계형R&D 자금으로3년간 최대12억원을 추가 지원한다.
참약사는 데일리파트너스와 함께 이번 스케일업 팁스에 선정되었으며, 확보한 연구개발(R&D) 자금을 약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의약품 부작용 예방AI 솔루션과 복약지도 및 약료상담 생성형AI 상담기술 개발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는 의료AI기술 발전 동향과 궤를 나란히 하여, 약국 현장에서도 약사들의 약료상담을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형AI 기술이다. 기존의 건강시스템을 확장하여, 생성AI 상담기술이 적용된EHR 시스템으로 약료정보시스템(PIS)시장에도 진입한다는 목표다.
참약사 관계자는 “참약사는 앞으로도 R&D 부문에 꾸준히 몰두해 팜-딥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