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소아 근시, 일회용 렌즈로 해결한다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 듀얼포커스 디자인, 굴절이상 교정 안축장 성장 늦춰 서울성모병원 신선영 교수 “착용 바로 인지, 보관·세척 필요 없어 긍정적 보완점”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 생활의 많은 것을 바꿨다. 야외 활동이 줄어들고 디지털 기기를 통한 비대면 원격 수업이 시행되면서 아이들의 근시 비율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소아 근시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21년 심평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체 근시 환자 중 5~14세가 약 48.5%로 근시 환자의 절반 이상이 소아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근시란 눈의 앞뒤 길이가 길어져 초점이 눈 망막의 앞쪽에 맺혀 먼 곳을 잘 보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근시는 한번 생기면 눈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다시 고치기 어렵다. 성장기에는 몸이 자라면서 안구 길이도 비례해서 길어지면서 근시가 진행되는데, 성장기 근시 진행은 조기에 관리하지 않으면 고도근시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고도근시는 녹내장, 백내장, 망막박리 및 근시성 황반변성 등의 안질환 위험을 3배~126배까지 증가시키기 때문에 소아 근시 진행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최근 매일 낮에 착용하고 밤에 세척할 필요 없는 일회용 소프트 콘택트렌즈로 소아 근시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대표 제품인 쿠퍼비전 코리아의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는 듀얼포커스 디자인으로 근시교정존과 근시완화존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굴절이상을 교정하고 안축장 성장을 늦춰 근시 진행을 완화한다.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는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프트 콘택트렌즈 연구를 기반으로 탄생했다. 이미 근시 소아 환자의 6년 장기 임상 연구에서 근시 관리 효과가 있고, 근시 진행 속도를 절반가량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를 시작한 소아 환자(8세 이상)에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효과가 나타나 착용하는 동안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이사이트 원데이의 근시 관리 혜택은 치료 후에도 유지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6년 착용 기간 동안 렌즈와 관련된 심각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아 장기간 안전 착용할 수 있었다.
한편 쿠퍼비전 코리아는 최근 심포지엄을 개최해 국내 안질환 전문가들과 함께 소아 근시 관리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소아 시력 교정과 근시 진행 완화를 위한 마이사이트 원데이의 매커니즘과 실전 치료 사례를 공유하고 Q&A 세션을 마련해 높은 관심을 끌었다. 지면을 통해 이날 핵심이 됐던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 소개한다.
Q.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의 적정 착용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임상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평균 착용 시간을 보면, 아이들은 하루에 최소 10시간, 일주일에 6일 동안 렌즈를 착용하도록 요청 받았으며, 실제 착용시간은 주말 기준 약 14시간이었다. 착용 준수 사항을 잘 지키는 경우라면, 12~14시간 착용도 가능해 자기 전까지 착용이 가능하다.
Q. 마이사이트 원데이의 근시 진행 완화 효과는 어떤가?
마이사이트 원데이의 근시 진행 완화를 확인하기 위해 3년 동안 대조군 74명, 마이사이트 원데이 환자 70명으로 진행된 임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대조군 대비 마이사이트 원데이 환자군에서 59%의 근시 진행 완화 효과를 확인했다(오른쪽 이미지 참고). 이는 대조군에서 1.24D 근시가 진행되는 동안, 마이사이트 원데이 치료군에서는 0.73D 정도 덜 진행된 것을 확인한 결과이다.
Q. 아이들도 소프트렌즈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나?
아이들마다 소프트렌즈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컬러렌즈를 착용하는 중학생들은 안과에 정기검진을 받으러 오지 않아 신생혈관이 자라도 필요한 시기에 의료진 개입이 어렵다. 하지만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안과 후속 조치를 통해 각막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할 수 있다는 점이 결정적인 차이이다. 3개월 후 렌즈를 처방 받으러 오면 재검진을 하고, 부작용의 조짐이 보이면 적절한 타이밍에 의료진의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강연에 나선 서울성모병원 신선영 교수도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는 근시진행 완화로 최초 FDA 승인을 받은 렌즈로 +2.00D 근시치료존이 근시 초점 흐림을 형성해 안구성장을 촉진하는 자극을 줄여 근시진행을 완화시켜 준다. 이는 6년간의 장기 임상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소아가 소프트렌즈를 매일 착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으나,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는 활동하는 낮 동안 착용하는 렌즈이므로 착용 상태를 바로 인지할 수 있다는 점과 보관/세척할 필요 없는 일회용 렌즈라는 점이 긍정적인 보완점”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