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구 서울市藥회장, 회원에 서신 보내

전영구 서울시약사회장은 최근 회원약국에 서신을 보내 정부의 '의약품관리료 체감제' 시행에 강력 대처한다는 의지를 밝히고, 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전 회장은 '회원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회장 당선 후 약국을 폐업하고 약사회에 상근하면서 약권수호에 최선을 다했으나 주사제 분업예외, 재고약 처리, 관리료체감제 등에 주도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큰 아픔으로 남아있다”고 말하고 “체감제 만큼은 기필코 저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당초 의약품관리료가 신설된 과정 등의 설명과 함께 “의원의 원외처방료에 포함되는 의약품관리료가 150원인데 반해 약국은 100원에 불과하고, 보험재정 2% 정도의 적자보전 때문에 약사의 자존심을 깎는 행위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험적자유발의 가장 큰 요인은 진료비의 과다 인상과 의사들의 고가약 처방”이라고 주장하고 “약의 선택권을 의사에게 모두 쥐어주고 약사들에게는 대체조제를 불가능하게 법제화하였기 때문에 보험재정을 안정화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약국에는 악성 재고약만 쌓여 더 이상 분업을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회장은 이에따라 약권수호비상대책위원회(약수위)를 구성, 대응하기로 결정했고, 60일 이상 장기처방거부, 고시가상환제 부활, 성분명 처방, 재고약 처리에 따른 민사소송제기, 현행제도로 EDI청구, 문전약국 순차적 폐문, 체감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등 다양한 투쟁방안을 마련해 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