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약학대학과 의약품개발 지도자 과정 개설

신약조합이 서울대약학대학과 함께 의약품 개발 지도자 양성에 나선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조의환)은 서울대학교약학대학과 함께 ‘서울대학교약학대학 제1기 의약품개발 지도자 과정’을 3월 13일~7월 19일 5개월 과정으로 개설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지도자 양성 과정은 산·학 협력사업의 일환으로서 신약개발을 선도해 나가고 신약개발 프로젝트의 매 단계에서 사업의 진행여부와 사업방향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 과정에서는 의약품개발과 관련된 유전학 및 생물정보학을 비롯해 의약화학/분자모델링, 의약품개발과 생물학, 약리학, 독성학, 의약품개발과 생물통계학, 약제학 및 규제과학을 교육한다.

특히 의약품 개발뿐만 아니라 경제학, 등록과정도 중요하다고 판단해 의약품개발과 약물경제학, IND 등록과정, 임상시험 및 신약의 NDA등록과정도 교육할 계획이다.

또한 신약개발에서의 표적선별법, 의약품의 유효성심사, 약동학, 의약품의 안정성심사, 생물학적 의약품 등과 생물학적 의약품, 바이오칩, 전임상단계에서의 화학/생물학적지식, POC/POE, 후보물질검색법도 교육한다.

신약조합은 이번 과정을 통해 의약품 개발 지도자가 어떤 특정한 분야가 아닌 신약개발의 전 과정을 이해하는 균형 잡힌 시각의 항상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약학교육연수원(02-880-7839, E-mail : cepharm@plaza.snu.ac.kr)이나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02-525-7277)으로 하면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