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중심 사고 전환-부서간 업무협조 강화 모색

화장품 연구개발 전문기업인 한국콜마(대표이사 尹東漢)가 최근 충남 목천 새마을연수원에서 제3차 중간관리자 워크숍을 가졌다.

각부문의 팀장급을 중심으로 각본부장, 파트장 등 40명이 참여한 이번 중간관리자 워크숍은 각팀별 지난 2분기의 업무진행 결산과 평가, 그리고 3분기 사업진행 방향에 대해 각 팀별로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으며, 분임토의를 통해 고객중심적 사고로의 전환에 대한 진지한 논의와 함께 발표의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에서 특히 강조된 부분은 부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고객만족을 위해 작은부분부터 실천해야할 사항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임토의였다.

먼저 부서간의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은 ODM 시스템에서 가장 일어나기 쉬운 문제점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이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브랜드와 품목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상호 전달상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업무량의 집중으로 일 처리가 늦어지는 일들이 발생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들이 많았다.

이러한 내부적 문제들로 인해 결국 고객들에게 피해를 주게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며, 부서간에도 반목이 쌓이게 되는 것이라고 판단한 참여자들은 내부적 문제점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곧 고객만족의 첫걸음이라고 의견을 같이 하고, 부서간 업무조정, 업무협의, 의사소통의 단일화, 접수 및 처리결과의 신속한 통보 등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 및 업무진행을 실현하는데 적극 임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가 되었다.

한국콜마는 이번 워크숍에서 고객 중심적 사고로의 전환, 각 부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품질관리 강화, 전산·정보시스템 보강, 해외 사업역량 강화 등을 목표로 4분기 사업진행에 전사적 역량을 더욱 결집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