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희 의원, 복지부 국정감사서 주장

정부의 식약청 폐지 강행으로 150만 충청인의 강력한 저항이 제기된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국회 보건복지위 문 희 의원(한나라당)은 1일 보건복지부 종합국감에서 "충북의 재정자립도는 현재 25%에 그치고 있어 오송바이오단지는 충북 전체 도민의 숙원사업"이라며 "식약청을 폐지방침을 철회하고 인원과 예산을 확대 편성해 오송단지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오송단지를 충북으로 결정했을 때 정부는 충북도민에게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핑크빛 청사진을 제시했었다"며, "하지만 식약청 폐지방침으로 오송단지의 기능축소가 우려되고 있어 정부의 청사진은 빛바랜 흑백사진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우택 충북지사 대신 자진 출두한 김진식 충북 바이오산업단장에게 오송단지 조성사업 진척도와 투입된 사업비, 충북의 식약청 폐지에 대한 기본입장을 물었으며, 이에 김 단장은 "오송단지 조성 사업비는 4983억원이며 이중 2982억원이 투입됐고, 식약청 폐지에 대한 충북의 입장은 식약청 폐지가 아닌 원래 계획대로 식약청이 오송단지에 입주해야 한다"고 답했다.

문 의원은 이 자리에서 "만약 오송단지의 기능이 축소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은 매우 클 것이며, 이는 정부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행위"라며 질타했다.

그는 또 "충북 국감에서 정우택 지사는 충북의 기본입장은 식약청 폐지 반대"라고 답한 내용을 소개하고 "이는 정 지사의 개인 의견이 아닌 충북도민의 여론이며 민심"이라고 주장하면서 정부의 식약청 폐지방안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문 의원은 이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민심을 거스른 정권은 실패했다"고 전제한 뒤 "정부가 식약청 폐지를 강행한다면 향후 충청인들의 심각한 저항과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건강과 안전을 위해 식약청을 폐지해서는 절대 안된다"며 정부의 식약청 폐지방침 철회를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