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의약품부문 녹번역 시대 본격 개막

기존 별관건물엔 식품·영양건강본부 입주

기존 청사로는 늘어난 인력을 수용할 수 없게 된 식약청이 행정업무의 중심 축인 식품과 의약품 조직의 분가를 결정했다.

이는 실험장비를 이용하는 평가 부서는 본 청사에 둔다는 원칙에 따라 의약품본부와 생물의약품본부는 녹번역 주변에 위치한 유림빌딩으로 이전하고 기존 별관건물(태림빌딩)에는 식품본부와 영양건강본부를 배치한데 따른 것이다.

특히 의약품본부장이 관장하는 의약품안전정책팀, 의약품관리팀, 마약관리팀 등 기존 조직은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신설된 임상관리팀, 한약관리팀, GMP평가TF팀 등은 아직까지 번호를 받지 못했다.

그리고 생물의약품본부에 속한 기존의 생물의약품안전팀, 세균백신팀, 바이러스백신팀, 혈액제제팀, 재조합의약품팀, 유전자치료제팀, 세포조직공학제제팀, 생물진단제제팀 등은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며 생물의약품관리팀만 번호가 바뀐다.

또 식품본부는 번호변경이 없으며 영양건강본부에 새롭게 신설된 신소재식품팀을 비롯해 차장 직속의 시험검사관리팀 등은 새로 번호를 받을 예정이다.

더욱이 새롭게 조직이 신설된 생물의약품관리팀과 임상관리팀, 의료기기품질관리평가팀 등은 유림빌딩에 입주해 업무를 시작했으며 금주 중에는 사무관 등에 대한 업무분장도 대부분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확대 개편되는 검사관리팀을 제외한 위해관리팀, 위해정보팀, 위해기준팀 등 위해관리단 소속 조직은 현재와 같이 한국여성개발원 건물을 임대해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청은 이와 관련해 신규 채용인원이 128명이나 되고 또 조직도 10개 팀이 신설됨으로써 부득이하게 제2의 별관을 얻게 됐다며 '식품안전처' 신설 등을 담은 정부조직법이 확정되면 구체적인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식약청은 차장직속 시험검사관리팀, 정책홍보관리본부 정보화지원팀, 정책홍보관리본부 종합상담센터, 영양기능식품본부 신소재식품팀, 의약품본부 임상관리팀, 의약품본부 한약관리팀, 의약품본부 의약품평가부 화장품평가팀, 의약품본부 생약평가부 한약평가팀 등을 신설하고 인사를 단행했다.

그리고 생물의약품본부 생물의약품관리팀, 의료기기본부 의료기기품질팀 등 10개팀을 신설하고 식품본부 유해물질관리단 검사관리팀은 폐지했으며 유관업무는 유해물질관리단 소속 각 팀이 계속 담당하고 신설된 시험검사관리팀은 기존 업무를 담당하지 않고 새로운 업무를 담당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또 의약품본부 의약품평가부 화장품의약외품팀은 의약품본부 의약품평가부 의약외품팀으로, 생물의약품본부 생물의약품팀은 생물의약품본부 생물의약품안전팀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