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약·대체조제 등 제도변경 잦아 약국 부담 가중

대한약사회가 의약분업 이후 일선약국에서 사장되고 있는 재고의약품을 정부차원서 처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대약은 26일 건의서에서 “일선약국들이 분업시행과 함께 지역별 의약품배송센터 지정, 의료기관 재고의약품 인수, 의약품 공동구매 등을 통해 처방의약품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면서 “이러한 노력에 반해 의료계의 처방약 목록 제출거부와 처방약 변경, 정부의 잦은 제도 변경(대체조제 등)으로 약국의 재고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약사회는 분업 1년이 경과한 최근 일선약국 1,088곳의 재고실태를 조사한 결과, 개봉후 최근 3개월간 처방이 단 한차례도 나오지 않은 의약품이 6,100여 품목에 31억원 규모로 약국당 286만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를 1만8,000여 전체약국으로 환산할 경우 500억원대에 이르고 있어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약사회는 특히 “복지부가 분업 시행초기 재고의약품이 발생하면 수해, 해외원조 등 정부차원의 의약품 구매수요가 발생될 때에 우선적으로 구매하도록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상기하여 이를 적극 수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대한약사회 문재빈 부회장과 정명진 약국위원장은 25일 김원길 복지부장관과 면담을 통해 “대부분의 약국들이 재고의약품 처리에 난감해 하고 있다”는 분위기를 설명하고 “정부차원의 해결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장관은 이에대해 “재고약 처리에 대한 정부 약속은 전임장관 재직시 상황이지만, 충분한 검토를 거쳐 입장을 정하도록 하겠다”고 약사회는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