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연구지권금 특정업체만 편중 `불만 야기'

업계 공동이익 위한 컨소시엄 구성-홍보 방안도 중요

화장품산업 발전을 위한 수십억원대의 정부 지원금이 일부 특정업체의 연구개발비로 쓰여질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확산돼 화장품협회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산업자원부 신화학산업발전협의회 산하 화장품향기산업분과위원회(위원장 김주덕^숙명여대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주임교수)는 최근 산업자원부에 `화장품, 향기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연구'와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 개발' 등 두가지 연구과제를 제안하고 총 22억여원의 연구비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분과위원회가 제출한 `화장품, 향기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연구'의 경우, 연구에 참여하는 화장품업체는 태평양, 엘지 등 화장품학회 관련 5개사에 그쳐 특정업체에만 연구지원비 혜택이 돌아가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와 함께 제출된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 개발'의 경우도 통합적 연구체계 참여자를 50여명으로 하겠다고 밝혔으나 화장품협회에서 이와 관련해 업체들과 논의를 벌인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제안서가 졸속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들은 “최근들어 정부에서 국내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을 늘려 나가고 있지만 화장품업계의 무관심과 홍보부족, 업계의 대변단체인 화장품협회의 대책 미흡 등으로 좋은 기회를 놓쳐버리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주덕 화장품향기산업분과위원장은 “특정업체가 주도해서 이같은 사업들을 추진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화장품협회에서 참여업체를 늘리고 실질적인 산업발전을 이끌 수 있는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주덕 위원장은 또 “고기능성 바이오 화장품 개발의 경우 업체들과 공동의 컨소시움을 구성하거나 종합연구센터를 설립해 공동으로 연구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심재영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