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업계, 약국 주소지 未기재 등 차단장치 마련

도매업계는 최근 일부 제약회사의 요구에 따라 넘겨준 약국 거래선 판매정보가 제약사의 약국 직거래 전환에 악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매협회가 약국 판매정보를 정보처리데이타 전문업체에 기부금을 받고 넘겨주는 과정에서 이같은 부작용을 차단하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의약분업 이후 제약사들이 각 도매상에 자사제품에 대한 약국 판매정보를 요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고, 일부 도매상들은 제약사에 관련자료를 넘겨준 후 거래량이 큰 약국들이 잇따라 이들 제약사의 직거래 처로 전환됐다는 것.

서울의 한 대형도매 이사는 “한 다국적 제약사는 약국거래선의 판매자료 요청과정에서 정확한 주소까지 요구해와 관련자료를 넘겨준 후 거래가 큰 일부약국이 이 제약사의 직거래 처로 넘어갔다”고 주장하고 “자료를 제공하는 도매상들은 각 약국의 정확한 주소지를 명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某제약사의 거점도매로 선정된 도매업체는 제약사로부터 주변 도매상에 도도매 형식으로 판매한 자료까지 넘기자 많은 량을 구입해간 도매가 이 제약사의 거래선으로 선정된 사례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사례는 주로 약국직거래와 도매거래를 병행하는 일부 제약사들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

도매업계는 지난 9일 도매협회 이사회에서 100여곳 이상 도매상의 약국유통 정보자료를 베스트케어(정보판매업체)에 제공하는 조건으로 일정금액 도협에 기부금을 지원 받기로 한 것과 관련, 자칫 이 자료를 제약사에 판매하는 과정에서 약국의 정확한 주소까지 유출(판매)될 경우 도매상들에 적지 않은 피해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도협 회장단은 “베스트케어와의 약속(계약)이 약국 소재지를 區단위까지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종 계약단계에 회원사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철저히 할 예정이고, 모든 이사들에게 계약서 내용을 검토하도록 했기 때문에 문제점이 발견되면 곧바로 수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